◈사회적 권리의 신장과정

다시 보는 20세기 EBS TV 오후8시. 190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도록 숱한 혁명과 투쟁을 거쳐 자유, 평등, 박애의 이념이 실현됐다. 노동자와 여성, 저소득층 등 소외계층 문제를 중심으로 사회적 권리가 얼마나 확대됐는지 살펴본다. 노동시간 단축과 임금인상, 여성의 투표권 획득과 피임을 다룬다. 프랑스 현대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68운동을 기점으로 사회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도 보여준다.

◈베트남 위령탑 진실 추적

추적 60분 KBS 2TV 밤9시55분. ‘베트남 위령탑의 진실’. 베트남 1번 국도를 따라 한국군 참전마을을 취재했다. 베트남 정부는 전쟁 때 한국군 손에 숨진 베트남 사람이 4만명이고, 그 중 5000명은 양민이라고 주장한다. 베트남 곳곳에는 전쟁에 희생된 양민을 추모하는 위령비가 세워져 있다. 하지만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우리 군인들은 고의적 양민학살이 없었다고 말한다. 현지 생존자와 한국군 참전군인들의 증언을 통해 진실을 찾아본다.

◈김일성 건강 관련 에피소드

한선교 정은아의 좋은 아침 SBS TV-지역민방 오전9시30분. 북한에서 김일성 건강을 위해 만들어진 ‘만수무강조내 장수연구소’에서 일하다 92년 귀순한 여의사 김소연씨가 김일성 건강과 관련된 이야기를 전한다. 김일성이 78세 때 젊은 사람의 피로 교체했고, 2년 뒤에도 피를 바꿨다는 얘기, 피를 뽑힌 채혈조는 김일성과 혈액형이 같고 젊고 건강한 20대 전후 젊은이라는 사실, 호랑이뼈로 김일성 의치를 만들었다는 비화를 공개한다. 김일성을 위한 특별 사과와 참새털로 만든 침구세트도 소개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