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부의 탈북자 7명 강제송환에 대한 재일동포와 재미동포들의 잇단 항의운동은 실로 가슴 뿌듯한 일이었다. 해외동포들이 산 설고 물 설은 이역만리에서 하루하루 살아가기도 쉽지 않을 터인데도 북한동포들의 인권참상에까지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해외동포들이 정의롭다는 증거일 것이다. 그러면서도 국내에 있는 우리들보다 해외동포들이 탈북자 문제에 더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데 대해선 부끄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물론 국내에서도 이달 중순부터 항의운동이 있기는 했다. 자유총연맹, ‘북한동포의 생명과 인권을 지키는 시민연합’, ‘탈북 난민보호 유엔청원 운동본부’, ‘자유민주 민족회의’등은 성명을 발표하거나 중국대사관 앞에서 항의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비인도적인 중국당국의 처사를 규탄하고 국제사회가 이들의 안전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줄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이들의 활동은 ‘광야의 외로운 외침’처럼 들릴 뿐이었다. 이들 단체들이 그동안 수시로 북한 인권문제를 중요한 화두로 던져왔으나 그에 호응하는 단체나 그룹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 우리 사회엔 그동안 NGO운동이 왕성해졌는데도, 탈북자 문제에 관심을 가진 대규모 조직적인 운동이 크지 않다는 것은 서글픈 일이다. 북한 인권문제를 마치 반(반)개혁적인 주제인 양 여기는 경향마저 없지 않다.

그러나 미국 LA에서는 동포들이 범(범)교민적으로 강제송환 탈북자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한인회, 이북5도민회, 재향군인회, 기독교실업인회, 6·25참전동지회 등 20여개 단체가 이 운동에 참여키로 했으며, 탈북난민 7인 강제송환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지속적인 운동을 펴기로 했다. 이들은 탈북난민 보호 유엔청원운동 남가주협의회와 함께 청원운동을 계속 벌이기로 했으며, 북한의 비인도적인 처사를 국제사회에 지속적으로 알리기로 했다. 재일 거류민단도 항의성명을 발표했다.

탈북자 강제송환 문제는 국내는 물론 해외동포들에게도 이제‘범민족적인 과제’가 되었다. 이를 계기로 국내와 해외단체들이 공동전선을 형성해 유엔 등 국제사회에 실상을 알리고 청원운동을 폈으면 한다. 그것은 국내의 다른 시민단체들은 물론 해외 다른 지역 동포들도 탈북자 문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북한 인권참상을 포위할 세계 한민족과 지구시민들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편성할 때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