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고발

알고싶은 성, 아름다운 성 EBS TV 오후 7시5분. ‘약물남용과 성’.우리나라 청소년 10명중 5~8명은 가끔씩 술을 마시고, 10명중 3명은 담배를 피운다는 통계가 발표됐다.

우리 청소년들이 약물에 얼마나 무방비한 상태로 노출돼있는지 보여준다. 본드나 부탄가스같은 흡입제나 진통제, 각성제를 사용해 건강을 해치는 청소년이 많다. 국립정신병원 오동렬 박사와 학생들이 나와 약물남용의 피해와 대처방법을 얘기한다.

◈쿠바 시가가 인기를 끄는 비결

원단기획 새 천년을 연다 KBS 1TV 밤10시40분. ‘카리브 해에 봄은 오는가’. 북한과 함께 사회주의 국가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쿠바는 미국 경제제재 속에서도 관광산업을 집중 육성해 연 200억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다. 격렬한 반미구호와 달러벌이 열풍이 병존하는 까닭과 미수교국인 쿠바에서 한국산 자동차와 냉장고가 인기 제품으로 떠오르는 이유를 소개한다. 시가 공장을 찾아가 쿠바 시가가 세계적으로 인기 끄는 비결을 알아본다.

◈옴부즈맨 프로 300회 특집

TV속의 TV MBC TV 낮 12시10분. 300회 특집. 대도시 성인남녀 600명과 PD와 기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대한 의식조사 결과를 방송한다. 93년 10월 출발한 이 프로그램 내용과 변화 방향을 소개한다. 시청자 위원회 역할과 시청자 의견으로 바뀐 방송 프로그램 사례를 다룬다. 시청자 의견을 수렴할 수있는 규제장치가 필요하다는 앞으로의 방향도 소개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