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레마을 김진홍 목사 출연

신년특별대담 ‘내가 본 북한, 북한 사람들’ KBS 1TV 밤11시45분. 공동생산과 공동분배라는 새로운 경제원리를 농촌공동체에 적용, 성공을 거둔 두레마을 김진홍 목사가 출연한다. 그는 현재 북한 주민들을 위한 식량지원 사업을 펼치는 한편, 북한 땅에 남북한 최초의 합동 농업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 북한농촌 실정과 북한 두레마을 건설현황을 들어본다.

◈엔리코 카루소의 삶

TV문화기행 KBS 2TV 밤12시10분. 테너 가수 엔리코 카루소의 삶과 오페라 인생을 함께 따라간다. 20세기 최고 테너로 손꼽히는 카루소는 나폴리 빈민가에서 태어났다. 오페라 본고장인 밀라노와 카루소 고향 나폴리를 찾아 카루소 신화의 탄생 배경을 살펴본다. 카루소의 성공은 개인의 노력 외에 당시 이탈리아에서 유행하던 사실주의 오페라 영향이 컸다. 사실주의 이전의 오페라는 신이나 영웅 이야기와 현실감 없는 소재의 오페라가 대부분이었다.

◈비참한 최후 맞는 카바라도시

EBS 세상보기 EBS TV 오후7시20분. ‘문호근의 오페라 이야기’ 이탈리아 당대 최고 가수 토스카는 카바라도시와 사랑하는 사이. 하지만 이들 연인의 사랑은 위기에 처한다. 카바라도시는 정치범 친구를 몰래 숨겨주면서 경찰 총수 스카르피아의 간계에 말려들어 비참한 최후를 맞는다. 오페라 ‘토스카’를 중심으로 푸치니의 빛나는 가곡과 음악 정신을 되짚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