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은 3일 “재경부 장관을 부총리로 승격시켜 경제 각 부처를 유기적으로 총괄하도록 하고, 교육부 장관을 부총리로 승격시켜 교육-훈련-문화-관광-과학-정보 등 인력개발 정책을 종합 관장토록 하려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3-4-11면

김 대통령은 이날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민관 합동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말하고, 대통령 직속 여성특위도 여성부로 바꾸겠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속히 정부조직법을 개정할 방침”이라면서 “여론 수렴 등을 거쳐 4·13 총선 직후 조직개편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또 신년사에서 북한에 대해 “서로 협력해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도록 ‘남북경제공동체’ 구성을 위한 국책연구기관간의 협의를 갖자”고 제의하면서 “북한 당국이 정치적 목적을 떠나 우선 경제적으로 상호 이익이 될 수 있는 노력에 긍정적으로 응해올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2002년 목표인 ‘교육정보화 종합계획’을 앞당겨 연내에 완결, 청소년들이 지식정보화 사회의 꿈나무들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초-중-고교에 초고속 통신망 구축’ ‘모든 교사와 전교실에 개인용 컴퓨터 1대씩 무상 보급’ ‘저소득층 학생에게 컴퓨터 교습비용 전액 지원’ ‘우수학생에게 개인용 컴퓨터 국비로 지급’ ‘이들의 인터넷 사용료 5년간 전액면제’ 계획을 밝혔다.

김 대통령은 근로자-서민들의 주택구입시 집값의 3분의1 수준, 전세금은 절반 수준을 장기저리 자금으로 확대 지원하고 올해 주택 50만호를 건설하는 등 2002년까지 모든 가구가 주택을 보유하거나 전세로 입주토록 해 셋방살이 시대를 마감토록 하겠다고 했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