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이산가족 교환방문 공동취재단의 일원으로 평양을 방문한 조선일보 사진부 김창종(김창종) 기자가 북한 당국에 의해 억류됐던 사건이 4일 국회에서 문제가 됐다.

한나라당 심규철(심규철) 의원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북한측이 문제 삼은 내용은 조선일보 1일자 4면의 ‘김정일 장군 호칭 잦아 남(남) 가족 머쓱’이라는 기사 중 ‘머쓱’이라는 용어 때문인데, 이게 있을 수 있는 일이냐”면서, 이번 사태는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을 깨기 위한 트집을 잡으려는 의도와 ▲우리 언론을 아예 검열하려는 데서 비롯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재규(박재규) 통일부 장관은 “우리 측 관계자가 북측의 일방적 주장에 항의하고 ‘우리 측이 사과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계속 견지하면서 사실 확인과 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한 것을, 북측이 ‘사과로 받아들이겠다’며 일정을 진행한 것”이라며, “다음주 4차 장관급 회담에서 북측에 강력히 항의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한나라당 오경훈(오경훈)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측이 노골적으로 생트집과 억지를 쓰는 것은 이산가족 상봉 행사마저 중단시키려는 것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고 했고, 자민련 류운영(류운영) 부대변인은 “정부는 행여 북측의 신경을 건드릴까봐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국당 김철(김철) 대변인은 “북적(북적) 방문단장은 대갈일성인데, 남적(남적) 총재는 도피생활을 하고, 언론의 취재 자유는 위협당하는 등 추태의 연속”이라며 이산가족 사업의 우리 측 고위관계자 전원 교체와 북측 관계자의 문책 요구를 촉구했다.

/박두식기자 dspark@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