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은 21일, 황장엽(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비서가 20일 낸 성명을 반박하는 반론자료를 냈다. 다음은 A4용지 6쪽 분량의 반론자료의 요지.

▲황씨 저작에는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가 여과없이 수록되어 있으며 그 핵심은 북한체제 붕괴론이다. 당국은 황씨 저술에 자구 하나도 수정한 적이 없다.

▲황씨는 현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하지 않았다고 주장하지만, 그의 논문에는 화해정책, 변화론, 과거청산 문제, 주한미군 문제, 대북지원 문제 등 대북정책의 골격들을 하나하나 들어 자극적 용어를 사용하면서 비판하고 있다. 이렇듯 자명한 문제를 놓고 면전에서 부인하는 것은 본인 스스로 학자로서의 양식을 저버린 행위라 아니할 수 없다.

▲국정원이 11월 16일 ‘제한조치’를 취했다고 하나, 이는 과장된 주장이다. 국정원은 황씨의 신변보호를 책임진 입장에서 최근 이들의 대북 자극 발언으로 북한의 테러 위협 가능성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상황임을 고려, 외부 활동에 자중을 권장하고 협조를 요청했던 것이다.

국정원은 결론으로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건전한 비판은 겸허하게 수용되어야 한다”면서 “그러나 황씨의 경우 특수신분에 있는 망명자라는 점에서 남북관계 진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므로 자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정호기자 jhy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