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보위는 3일 국정원 국감에서 황장엽(황장엽) 전 북한노동당 비서를 참고인으로 불러 증언을 들을 예정이었으나 무산됐다.

황씨는 이날 오후 6시40분쯤 국감장 옆 대기실에 도착했으나 “망명자 신분으로 국감장에서 속기록에 남는 공개 증언은 할 수 없다”며 “대신 제3의 장소에서 의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한다면 응하겠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여야 합의로 황씨를 참고인으로 선정한 만큼 반드시 국감장에서 증언을 해야 한다”며 “다른 기회에 다시 출석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야당은 ‘황씨 의사’를 내세워 비공개 간담회를 주장하는 여당측과 설전하다가 황씨를 돌려보냈다.

여야는 지난 17일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황씨를 국감 참고인으로 부르기로 합의했으나, 증인과 달리 참고인은 출석하지 않아도 법적 제재를 받지 않는다. 황씨는 오는 7일 국회 통일외교통상위 국감에는 증인으로 선정돼 있는데, 증인 출석을 거부할 경우에는 여야가 합의하면 고발할 수도 있다.

한편 한나라당 정형근(정형근) 의원이 황씨 보호 이유를 묻자, 임 원장은 “북한이 황씨를 공적 1호로 위협하기 때문”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증인으로 나온 납북어부 이재근씨는 “북한은 외국에서 쌀 지원이 오면 주민들에게 배급하는 사진만 찍고 다시 회수한다”며 “식량지원은 투명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 원장은 “8일 평양에서 열리는 제2차 경협 실무접촉에서 대북 지원물자의 분배과정을 우리 측이 직접 확인하는 방안을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석준기자 ud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