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성호(김성호) 의원이 29일 북파 공작원 실태를 공개하는 ‘북파 공작원 리포트’를 냈다. 김 의원은 그동안 생존 북파 공작원과 가족 등 40여명의 증언을 들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북파 공작원은 1952년부터 1972년 7·4남북공동성명 발표 전까지 북한에 파견돼 활동한 무장첩보원”이라며 “육군첩보부대(HID), 미군 켈로 부대 등에서 이북 출신이나 무연고자 등을 중심으로 면접을 통해 계약 방식으로 채용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옥훈련’을 받고 북한 후방 교란, 적 생포와 사살, 시설물 폭파, 첩보 수집 등을 수행했으며, 계급과 군번을 주었으나 대개 민간인 신분이라 참전용사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김 의원은 말했다. 김 의원은 “이들은 6·25 이후에도 1954년 장전항에서 인민군 대좌 납치, 58년 강원도 고성에서 적 진지 폭파, 68년 1박2일의 정찰 35회 실시 등 활동을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국군정보사령부는 전체 북파 공작원 수를 대략 1만여명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실종자는 7726명에 이른다”며 “이들 중 50년대에 활동한 366명의 명단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정보사가 사망자·행방불명자를 위해 서울 망월사에 5300명 등 3곳에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는 점도 공개했다. 김 의원은 “실종자 중 수백 명은 북한에 살아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부당국은 생사 확인과 송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철기자 mckim@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