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유럽정상회의(ASEM) 마지막날인 21일 의장인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은 결산 기자회견에서 “이번 3차 회의에서 아시아와 유럽의 긴밀한 협력의 틀이 구축됐다”고 평가했다. 아시아와 유럽이 처음 만나 인사한 1996년 1차 회의(방콕), 아시아 외환위기가 주요 관심사였던 98년 2차 회의(런던)를 거쳐 ASEM이 실질적인 협력사업 단계로 들어섰다는 것이다.

정상들은 이틀간 세 차례 회의를 거치며 16개 신규사업을 승인하는 구체적 결실을 남겼다. 이들 사업들을 관통하는 공통분모는 ‘세계화에 따른 그림자 걷어내기’다. 정상들은 이번 회의기간 중 열렸던 ‘반(반)세계화 시위’에 대해 언급하며 “그들의 우려에 일리가 있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세계화의 흐름은 되돌릴 수 없으며 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화는 아시아·유럽 전체의 부(부)를 증진시키겠지만 그 혜택에서 소외된 계층의 복지 상태는 더욱 열악해질 수 있음을 지적하며, 향후 아시아·유럽의 사회·문화의 교류·협력도 사회적 불균형 해소, 사회안전망 개선 등 ‘세계화 역작용’ 감소에 맞춰져야 한다는 데 정상들이 공감했다는 것이다.

한국과 스웨덴이 공동 제안한 ‘세계화에 관한 라운드 테이블 사업’이 대표적인 경우. 회원국들끼리 세계화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협력방안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이 사업을 통해 우리 나라는 ‘생산적 복지 증진’ 개념을 소개할 예정이다.

약 2500만달러 규모의 재원으로 설립될 ASEM 장학재단은 아시아·유럽 지역의 대학생·교사·학자들의 상호교환·연구를 지원한다. 회원국의 자발적 기여로 모금할 계획이지만, 한국과 프랑스는 사업 제안국으로 사업규모의 10%씩인 250만달러씩을 각각 부담할 계획이다. 우리 정부는 이 사무국을 서울에 설치하는 것과 북한이 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정상들은 또 이민관리, 돈세탁 등 국제범죄, 성적(성적) 착취를 목적으로 한 여성과 아동의 인신매매 등 범세계적 관심사항에 대해서도 공동 대응키로 했다. 국제범죄에 대처하기 위한 ‘법집행기관 회의’개최, 돈세탁 방지를 위해 3년간 100만 유로를 투입해 각국 법무행정기관에 대한 기술적 지원을 하기로 한 것 등이 그 예다. 환경 문제가 이슈화되기 시작한 중국은 환경장관회의 개최와 산림보존과 지속개발을 위한 과학기술분야 협력사업을 제안, 16개 사업중 하나로 채택시켰다.

/김창균기자 ck-kim@chosun.com

/이하원기자 may2@chosun.com

ASEM의 주요합의 사항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