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무기 문제를 다루는 현 정부의 자세에는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점이 한둘이 아니다. 애써 사태를 축소 해석하려는 경향과 마치 북한 정권을 대변하는 듯한 언행을 보이는가 하면, 서둘러 경협(經協) 지속방침을 천명했다.

게다가 한·미 간에는 갈등양상을 보이면서, 북한이 강요하는 핵문제의 ‘민족공조’에는 단호한 거부 의사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우선 놀라운 사실은 현 정부가 북한의 비밀 핵무기 개발추진 사실을 3년 전에 포착해 관련 정보를 미국에 제공했으면서도 정작 우리 내부적으로는 아무런 대비책 마련도 없이 태연히 북한지원에 몰두해 온 점이다. 현 정부가 그토록 금강산 관광을 살려 북한 정권에 현금지원을 하려 애썼던 것도 핵개발 의혹을 알고 있을 때였으니 어안이 벙벙할 뿐이다.

대북 현금지원이 군사비로 전용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나올 때마다 현 정부는 앞장서서 이를 일축하면서 북한을 변호해 왔다. 그동안 북한의 핵개발 의혹을 감추는 데 남북한 정권이 공조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셈이다. 이제 북한의 실토로 핵무기 개발 사실이 명백해졌음에도 현 정부가 계속 대북 지원과 경협을 신성불가침으로 여기고 있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인가?

북한의 핵무기 개발에도 불구하고 금강산관광이 지속되고, 경의선 공사에 필요한 장비와 자재가 아무 일 없다는 듯이 북한으로 넘어가고 있는 사실은 결과적으로 현 정부가 북한의 ‘민족공조’ 요구에 호응하고 있는 것과 다름없다. 현 정부는 내심 북한 핵문제를 북한의 주장대로 미·북 간 문제로 생각하고, 오히려 미국을 설득하려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를 일이다.

엊그제 남북 장관급회담에서 북측 단장이 핵문제를 놓고 사과는커녕 “우리 민족끼리 손을 더 굳게 잡고” 운운한 것은 한국 국민을 참으로 우습게 보고 모독한 것이다. 그런데도 한국 대표들은 일갈(一喝)은 고사하고, 함께 식사하고 관광을 다니니 도대체 이 정부가 제정신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