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는 클린턴 대통령의 방북(방북)을 계기로,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 같은 평화 위협 행위를 포기하고 조기 미·북 수교(수교)를 포함하여 각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자는 내용의 포괄적 미·북 관계 개선을 북측에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이달 하순 북한을 방문할 예정인 매들린 올브라이트 국무장관은 이같은 의사를 담은 클린턴 대통령의 친서를 김정일(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서울의 외교소식통들이 말했다.

미·북 양측은 현재 올브라이트의 방북을 위한 사전 협의를 진행중이며, 미국은 특히 클린턴 방북에 앞서 북한 미사일 문제와 북한을 ‘테러 지원국’에서 해제하는 데 필요한 조치의 이행 등에서 ‘의미있는 진전’을 요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브라이트 국무장관은 12일(미국 동부 시간) 기자회견에서 “만약 우리가 핵심 현안들(key issues)에서 진지한 진전들을 이뤘다고 평가하게 된다면, (클린턴 대통령의 방북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 정부는 조명록(조명록) 북한 특사의 방미 때 ▲장거리 미사일 실험 및 발사 계획의 무기한 포기 ▲요도호 납치범 등 ‘테러 지원국’ 해제에 필요한 조치들의 구체적 시한 제시 ▲조기 연락사무소 설치 등을 요구했지만, 북측 대표단은 “김정일(김정일) 위원장의 결단이 필요하다”며 즉답을 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은 14일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에게 노벨상 수상을 축하하기 위해 건 전화에서 “올브라이트 국무장관의 평양 방문 결과에 따라 결정되겠지만 내가 북한에 가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박두식기자 dspark@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