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평화상 수상 이후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은 대북(대북)정책의 속도를 조절할까.

지난 6월 남북 정상회담 이후 김 대통령이 각종 남북관계 현안들을 서두른 데는 노벨 평화상을 의식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고, 그 연장에서 이제는 대북정책의 속도를 늦추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있다.

전문가들은 김 대통령의 목표가 ‘남북 평화협정 체결과 남북연합 실현’일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김 대통령은 지난 11일 영남일보와의 회견에서 “통일은 먼 장래의 일이나, 전쟁을 막고 평화를 제도적으로 정착시키는 일은 시급하므로 이른 시일 내에 남북 평화협정이 체결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이 구상하는 남북연합은 ‘남·북한간 교류협력이 활성화되고 한반도에 전쟁 위험이 사라진 사실상의 통일 상황’을 상정하고 있다.

이를 위해선 기존의 정전협정을 남·북한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고 이를 미국·중국 등이 보장하는 ‘2+2’ 형태의 평화체제를 구축하며 이와 함께 미·북, 일·북 수교가 이뤄져야 한다는 구상이다.

우리 정부는 올브라이트 미 국무장관과 클린턴 미 대통령의 북한 방문이 이같은 구상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정부는 이같은 분위기 속에서 남북 평화협정 체결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그 윤곽은 김정일(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 때 어느 정도 드러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때문에 그때까지 대북지원과 교류협력의 속도를 늦출 수 없을 것이란 지적이다.

/김인구기자 gink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