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한이 노동당 창건 55주년 기념일(10일)에 즈음하여 초청한 남한의 사회단체와 개별 인사에 대해 방북을 허용하지 않기로 했던 당초의 내부 방침을 바꿔 방북을 허용했다. 다만 재판에 계류중인 사람은 방북을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관련기사 4면

8일 현재 방북을 신청한 단체는 민주노동당, 전국연합, 여성단체연합 등 14개이며, 개별 초청을 받은 인사들 가운데 한완상(한완상) 전 부총리, 박순경 민주노동당 고문 등 5명도 북한 방문을 신청했다. 이에 따라 방북신청 단체중 민주노총과 ‘이적단체’로 규정돼 방북이 허가되지 않은 한총련과 범민련 남측본부, 직접 초청장을 받지 않은 경실련 통일협회를 제외한 10개 단체 대표들과 개별 초청을 받은 인사, 지원인원 5명 등 30여명이 ‘정치적 언동을 하지 않겠다’는 각서를 쓰고 9일 방북길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한은 8일 아침 평양방송을 통해, 이들의 방북을 위해 직항로를 이용할 항공편을 9일 오전 김포공항에 보내겠다고 우리 측에 통보했고, 정부는 이를 수용, 방북 인사들은 9일 북측이 제공하는 항공편으로 평양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에 앞서 정부는 7일, 방북자들로부터 각서를 받고, 단체의 경우 3명씩 한도 안에서 방북을 허가하기로 했다.

/윤정호기자 jhy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