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북한은 김정일(김정일)의 특사자격으로 9일부터 시작되는 조명록(조명록) 북한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인민군 차수)의 워싱턴 방문에서 ‘양국은 국교 정상화에 노력한다’는 대원칙에 합의할 예정이며, 수교노력의 연장선상 및 중간단계로 상호 연락사무소 설치에 합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3면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7일 “연락사무소 상호 개설문제는 지난 94년 이미 미·북이 제네바 미·북 기본합의에서 합의한 바 있으므로 북한 최고지도자의 정치적 결단만 내려진다면 즉시 합의해 절차를 밟을 수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소식통은 또 “미국과 북한의 수교는 미국내 국내법 절차와 의회의 반대 분위기 등을 감안, 테러와 핵·미사일 문제 등에 대한 북한의 가시적인 실천이 선행돼야만 하므로 이번 워싱턴 고위급 회담에서는 양자가 연락사무소 설치에서 절충점을 찾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날 한·미·일 대북정책조정그룹회의 참석을 위해 워싱턴을 방문한 장재룡(장재룡) 외교부 차관보도 이날 워싱턴특파원과의 간담회에서 연락사무소 설치 합의와 관련, “회담결과를 구체적으로 예측하기 어려우나 미국을 방문하는 인물의 중요성에 비추어 이에 상응하는 긍정적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은 10일로 예정된 조명록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과의 면담과 관련, 지난 6일(현지시각)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는 북한과의 관계개선에 매우 관심이 있다”며 “우선 얘기를 들어보고 그 가능성을 탐지하겠다”고 밝혔다. / 워싱턴=강효상기자 hskang@chosun.com

/주용중기자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