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으로부터 3일 노동당 창건 기념행사에 초청을 받은 청와대 비서실과 국무조정실 등 우리 정부기관과 정당·단체들은 대부분 ‘내부 논의를 거쳐 결정하겠다’며 일단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범민족연합남측본부, 한국노총, 민족예술인총연합 등 3곳은 “환영한다”면서도 “회의에서 결정할 것이며, 다른 단체들과 상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 민주노총, 전국농민총연합, 경실련 등 4곳은 “현재로선 긍정도 부정도 아니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북한의 대표적 정치 행사에 우리가 선뜻 참여하기 힘든 것 아니냐”는 반응을 보였다.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등 3곳 관계자들도 “분위기는 부정적”이라고 했다.

문화·종교단체들은 여론 등에 신경쓰는 분위기. 김윤수(김윤수)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이사장은 “공개논의한 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불교종단협의회,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원불교 등도 비슷한 입장이었다.

정당은 민주노동당을 제외하곤 대부분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민주당은 북측의 연석회의 전술에 말릴 수 있다는 우려 등을 감안해 완곡하게 거절했다. 이해찬(이해찬) 정책위원회 의장은 “국회가 정상화되면 시간 내기가 힘들어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공산주의자들의 통일전선 전략의 일환임이 틀림없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민주노동당 김종철(김종철) 대변인은 “7월에 남북사회단체 간 연석회의를 주장한 바 있어 긍정적으로 수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비서실 관계자는 “연례행사인데 반응을 보일 필요가 있느냐”고 말했으며, 국무조정실도 “그런 데 가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가능한 한 ‘행동통일’을 유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남북한 인적 교류가 활발한 게 바람직하지만, 개별적으로 참석할 경우 우리 내부에 논란이 일어날 수 있어, 가능한 한 통일된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두식기자 dspark@chosun.com

/김민식기자 callin-u@chosun.com

/한재현기자 rookie@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