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공방의 파열음이 점점 커지고 있다. 15일엔 돈 선거 등 부정선거, 국부유출 여부, 이정빈(이정빈) 외교부장관의 북한 테러 관련 발언, 청와대의 재향군인회 초청 오찬 등 각 분야의 이슈들을 망라해 여야가 충돌했다. 이 와중에 설익은 폭로도 난무하고 있다.

◈여야는 15일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며 돈 선거 등 부정선거 공방을 벌였다. 그러나 여야의 폭로가 사실확인이 되지 않은 것이 있어 무책임한 비방전이란 비난도 나왔다

◆민주당=민주당은 이날 신건(신건) 공명선거대책위원장을 내세워 한나라당의 부정선거 사례라며 몇가지를 공개했다. 금권선거 사례는 한나라당 L의원 지구당 케이스로, 동(동)협의회장이 입당원서를 받아오는 대가로 8명에게 10만원씩 모두 80만원을 지급했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L의원은 “한달동안 의정보고서를 돌린 수고비를 준 것”이라며 “우리 당은 노인정에서 향응을 제공한 민주당 위원장을 검찰에 고발했다”고 말했다.

‘역(역)관권선거 사례’는 서울 강남지역 K구청장의 경우로, 지난달 28일 이 지역 한나라당 지구당 대회에서 축사를 하면서 한나라당 후보 지지발언을 했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해당 구청측은 “지구당 대회 축사는 의례적인 인사였으며, 지역유지들을 소개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또 “우리 당 후보가 사퇴했다는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온갖 흑색선전이 난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동영(정동영) 대변인은 “한나라당이 연수원에 각 지구당 책임자를 모아놓고 후보별 약점을 만들어 유포한 것이라는 의혹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한나라당은 이날 발표한 ‘부정선거 주요사례집’을 통해 민주당과 자민련후보 18명이 총 24건의 금품·향응제공 등을 한 사실을 적발했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민주당 서울지역 L후보가 19개 동협의회장에게 5000만원씩을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L후보측은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취소하지 않으면 한나라당 서청원(서청원) 선대본부장을 제소하겠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서울 J지구당 위원장은 3월12일 출신기업 임원 등과 함께 주민 15명에게 향응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J위원장측은 “우리하고 전혀 관계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또 “민주당 서울지역 H후보가 빚보증(5000만원) 문제 해결조건으로 한나라당 사무국장을 매수, 그 사무국장이 H후보측에 당원명부와 조직 등을 넘겨줬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H후보측은 “그 사람은 우리 당에 오지 않았다”며 “터무니 없는 얘기”라고 말했다.

◆자민련=자민련은 여권의 금권·관권 부정선거 시비가 제기되자 맹포격을 개시했다.

이규양(이규양) 수석부대변인은 15일 논평에서 “후보 등록도 하기 전 수도권을 중심으로 상당수 후보에게 5000만원씩 지급하고 386세대 후보들에게는 3000만원씩 지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부대변인은 또 “TK교두보 확보란 미명하에 일부 중견후보가 출마한 지역에는 이미 수십억원이 쓰였다는 소문이 자자하다”며 “민주당이 과반의석 확보가 어려워지자 구태의연한 부정선거에서 신종 부정선거까지 온갖 방법을 다 동원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용중기자 midway@chosun.com

/김민철기자 mckim@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