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남북 국방장관 회담에서 합의된 비무장지대(DMZ) 내 경의선 철도 및 도로 남북 공동관할구역은 53년 정전협정 발효 후 처음으로 남북이 직접 관할하는 비무장지대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정전협정 규정상 비무장지대는 남방한계선~군사분계선 지역(2km)은 유엔군사령부가, 군사분계선~북방한계선 지역(2km)은 북한과 중국이 각각 통제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경의선 남북한 공동관할 구역은 남한이 관리하는 최초의 비무장지대가 된다.

현행 정전협정 규정에 따르면 남한측은 공사과정에서는 물론 경의선 및 도로 개통 후에도 열차와 차량이 비무장지대를 출입할 때마다 유엔군사령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정부는 이에 따라 유엔사의 위임을 받아 이 지역을 직접 관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유엔사는 지금까지 경의선 및 도로 공사와 관련된 남북 협상에 대해선 원칙적으로 환영하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공사가 끝난 뒤 관할권을 위임하는 과정에선 진통이 있을 것으로 보는 전문가가 많다.

남북 관할구역은 길이는 4km이지만 폭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4차선 도로의 폭을 30~45m, 철로의 폭을 45m로 봤을 때 75~90m쯤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당초 남방한계선 및 북방한계선 지역에 별도 역사(역사)만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상호 출입국 절차 문제 등을 감안, 공동 역사를 짓기로 하고 오는 10월 초 열리는 남북 군사실무위원회를 통해 북측과 협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역사 주변에 화물을 하역할 대규모 물류기지 조성도 적극 검토 중이어서 관할구역 폭이 더 넓어질 가능성도 있다.

/유용원기자 kysu@chosun.com

비무장지대 남북 관할지역(예상)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