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방문 중인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은 22일 한·일 문화인 간담회 연설을 통해 “일본 문화에 대한 개방이 거의 전면적으로 실현돼 이제 방송분야만 남아있는데, 이것도 월드컵 공동개최와 더불어 해결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해 2002년 월드컵대회 개최 이전에 일본 공중파 방송에 대한 개방을 단행할 것임을 밝혔다.

▶관련기사 4면

김 대통령은 또 숙소인 도쿄(동경) 뉴오타니 호텔에서 가진 일본 경제인 초청 만찬에서 한·일 자유무역협정 체결 문제와 관련, “세계경제의 흐름으로도 가장 가까운 나라와 자유무역을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중·장기적 입장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일본 경단련과 한국의 전경련이 함께 연구·검토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어 일본 기업들의 대한(대한) 투자 확대를 촉구하면서 한·일 경제계의 협력 모델 실현을 위한 각종 관세·비관세 장벽의 해소 등을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한·일 교류협력 증진을 위해 서울과 도쿄간 항공노선의 셔틀제 도입이 바람직하다”면서, “내일 모리 총리에게 이를 제의하고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재일동포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북한이 고향인 재일 거류민단 동포들이 고향을 방문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동경=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