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5년 9월 11일 서울~신의주간 운행을 마지막으로 단절된 총연장 486km 경의선 철도 연결을 위한 문산~장단역간 12km 구간 복원공사가 18일 첫 삽을 뜬다. 일단 단선만 복원할 예정이다. 남북을 잇는 왕복4차선 도로 공사도 함께 시작된다. 북한도 우리측 공사 착수와 동시에 북측 장단역~봉동역 12km 연결공사 및 도로공사를 추진할 계획이어서 금강산 뱃길, 남북 직항로에 이어 50여년 만에 남북 1000리를 잇는 모든 길이 열리게 됐다.

민족의 대동맥이자 분단의 상징물로 인식되어온 경의선 연결은 남북경제공동체 건설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은 북측에 건설되는 ‘개성공단’과 연결돼 남북한간 인적·물적 통로 구실을 하게 되며, 이는 북한 경제의 활성화와 남북경협 활성화로, 다시 군사적 긴장완화와 상호 신뢰구축으로 연결되는 또 다른 결실을 맺을 것이라는 평가이다.

또 궁극적으로는 남으로 대양축인 경부선과 연결되고 북으로 압록강을 건너 중국횡단철도(TCR) 및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등 프랑스 파리까지 이어지는 대륙횡단철도망과 연결됨으로써 유라시아 대륙 진출의 발판 역할을 맡을 전망이다. TCR를 이용할 경우 중국 연운항~서주~정주~서안~난주~아라산쿠를 경유, 카자흐스탄의 알마티를 거쳐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연결되고, TSR를 이용하면 러시아 극동항인 보스토치니를 출발, 모스크바를 거쳐 유럽 주요 도시로 이어질 수 있게 된다.

재정경제부는 경의선 연결이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정보통신망, 인천국제공항 개항, 부산 항만시설 확충 등과 연계돼 한반도 경제권이 투자와 물자교역 중심축으로 떠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교통개발연구원은 경의선 복원으로 화물수송이 정상궤도에 오르는 오는 2005년부터는 연간 2억5000만달러의 철도운송 수입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총연장 486km 경의선의 남측 구간은 서울~문산간 46km. 이번에 복원되는 12km 구간은 토목공사 11km 외에 710m, 폭 4.4m의 임진강 다리와 290m 문산 터널 보강공사 등이다.

/최장원기자 jwchoi@chosun.com

경의선 철도 도로 연결 계획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