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화갑 대표의 「방북(訪北) 추진」 문제는 갈수록 안개 속이다. 정말로 북한에 가는 것인지 아닌지, 그 목적과 배경은 실제 무엇이며, 간다면 무슨 자격으로 간다는 것인지, 모두가 불투명해 보인다.

당초 한나라당이 「도라산 프로젝트」라는 한 대표의 방북 시나리오를 폭로했을 때 한 대표는 『확정된 게 없다』면서 『성사가 된다 해도 (8·8 선거 후의) 복잡한 상황에서 내가 어디를 가겠느냐』고 했다. 민주당측은 정 의원의 폭로를 「소설」이라고 매도했다. 그러나 한 대표는 지난 2일에는『방북하고 안 하고는 한화갑이가 결정하는 것』 『국가를 위해 가는 것이고, 가게 되면 한반도 평화를 위해 가는 것』이라면서 보다 선명하게 대응하고 나섰다. 이러한 한 대표 발언의 변화는 그의 방북이 이제 확정단계로 들어선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을 불러일으키고도 있다.

그런데 문제는 그의 신분이 의석 111석의 공당(公黨) 대표라는 사실에서 비롯한다. 그만큼 책임있는 고위인사의 방북 여부가 왜 이처럼 그제 다르고 어제 달라서, 뭔가를 계속 숨기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 추진되고 논의되느냐 하는 것이다.

더욱이 「공당 대표」의 「국가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방북임에도 『가고 안 가고는 한화갑이가 결정한다』는 식으로 사적(私的) 성격을 부각하는 것은, 방북의 기본성격 자체에 대해 의혹을 불러일으키는 결과를 빚고 있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그처럼 국가적 의미를 갖는 사안(事案)이라면서 그것을 왜 정부 당국이 아닌 정당의 대표가 떠맡느냐 하는 것이다. 한 대표가 그런 국가적 대표성을 갖고 있는가? 대선 국면이라는 ‘시기’도 논란이 될 수 있으며, 바로 이점에서 「신(新) 북풍」 운운의 싸움이 일어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