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이회창) 총재는 18일 “이번 총선은 지난 2년 정권의 실정에 대한 과거 반성적 중간평가”라며 “한나라당은 의석 과반수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4면

이 총재는 중견 언론인들의 모임인 관훈클럽 토론회(총무 구본홍·구본홍)에 참석, 기조연설과 문답에서 그같이 말하고, “총선에 대한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의 집착은 이미 최소한의 지켜야 할 선을 넘었다”며 “모든 정부조직과 국가권력기관, 공기업, 친여 관변단체 등 이른바 범여권이 총동원돼 국정은 접어둔 채 여당의 선거운동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총재는 검찰의 정형근(정형근) 의원 체포 시도에 대해 “정략적인 것으로밖에 볼 수 없는 집행”이라고 비난했지만 정 의원이 ‘좌익 광란’ 운운한 데 대해서는 “표현이 과했지만 화가 나서 그랬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김 대통령이 북한의 김정일을 ‘식견있는 지도자’로 평가한 데 논평을 요구받고는 “말을 잘못했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 총재는 병역비리 수사와 관련, “비리 처벌은 당연하지만 선거를 앞두고 갑자기 꺼내 한나라당에 손실을 끼치겠다는 의도로 본다”며 “적당한 시점에서 정정당당히 파헤치라는 게 우리 생각”이라고 말해, 총선 후 수사가 옳다는 뜻을 밝혔다.

/최병묵기자 bmcho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