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97년부터 북한 경수로(경수로)건설공사(기자재 포함해 46억달러규모)에 공식협력사로 참여해 온 4개 건설사 중 동아건설과 (주)대우건설을 돌연 제외시키고, 양사 지분을 현대건설에 넘겨주는 방안을 추진중이어서 당사자들이 ‘특혜시비’를 제기하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당초 이달 말 예정이던 ‘경수로건설사업자선정’ 최종계약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는 등 경수로사업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동아와 대우’가 원계약자에서 배제되면 현대건설 지분은 80%로 높아지게 된다.

20일 한전과 관련업체들에 따르면 한전은 지난 1월 중순과 이달 초 두 차례에 걸쳐 대우-동아건설측에 ‘경수로사업 본공사를 4개사 공동이행방식에서 현대(80%)와 한국중공업(20%)의 2개사 공동이행방식으로 변경하고 대우-동아건설은 현대건설의 하청업체로 공사에 참여토록 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대우-동아건설측은 이에 대해 공사수행능력이 충분히 있고 자금-기술력에 결격사유가 없다는 점을 들어 반발하고 있다. 한전 고위관계자는 이에 대해 “현대건설측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중인 대우와 동아건설의 공사이행능력에 의구심을 표시하며 공동사업을 반대해 와 이를 업체간 자율로 합의-조정해 오라고 통보한 것일 뿐, 특정업체를 의식해 방침을 변경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현대건설(지분35%)-동아(25%) -대우(20%)-한국중공업(20%) 등 4개사는 ‘북한 경수로사업 시공협력업체 지명합의서’상의 공식협력사로 97년 8월부터 북한 신포지역에서 공업용수 개설 등 초기사업에 참여해 왔다.

/이광회기자 santafe@chosun.com

/차병학기자 swan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