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는 15일, 지난 8일 선양(瀋陽)의 일본 총영사관에 진입했다가 경찰에 체포된 장길수군 외가 친척 5명을 제3국으로 보내기로 중국과 일본이 합의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합의한 것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들 탈북자 5명은 중·일간 외교 마찰이 계속되고 있어 신병 처리에 며칠이 더 걸릴 것이라고 한국 대사관의 한 관계자는 말했다.
또 11일 베이징(北京) 주재 캐나다 대사관에 들어간 20대 남녀는 15일 밤 또는 16일 제3국으로 추방된 뒤 한국으로 갈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아나미 고로시게(阿南惟茂) 주중(駐中) 일본 대사가 직원들에게 ‘탈북자가 들어올 경우 쫓아내라’고 지시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 베이징(北京)의 한 외교 소식통은 15일 “일본 외무성이 주중 대사관에 이 같은 지시를 했고, 이 지시 사항을 대사가 공관 직원들에게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이 소식통은 “당시 본부의 지시를 받은 주중 대사가 탈북자 처리 관련 지시가 적힌 문건을 직원들에게 회람시키고 선양(瀋陽) 총영사관 등 총영사관에도 같은 문건을 보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또 주중 일본 대사관이 직원들을 상대로 탈북자 대응 교육도 실시했다고 전했다.

지난 8~9일 선양의 일본 총영사관에 탈북자 5명이 진입했다가 중국 경찰에 체포된 직후 베이징 외교가에는 일본 대사관이 공관 진입 탈북자를 쫓아내기로 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한 외교 소식통은 중국과의 외교 마찰이 일자 일본 대사관이 탈북자 대응 관련 문건의 유출을 극도로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北京=呂始東특파원 sdye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