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선양(瀋陽)의 일본 총영사관에서 발생한 북한주민 망명좌절 사건을 둘러싼 양국간 공방이 `제2라운드'에서도 여전히 평행선을 달렸다.

지난 주말 중국 외교부가 '일본의 동의하에 북한주민들을 연행했다'고 선제공격을 한데 대해 일본 정부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즉각 맞받아쳤다.

이번에는 가와구치 요리코(川口順子) 일본 외상이 13일 선양 현지조사단의 `축적된 자료'를 토대로 '연행에 동의해 준 적이 없다'고 반격에 나섰고, 그러자 중국에서는 '우리는 일본 동의하에 연행했다'고 재반박했다.

정황상으로는 일본이 `묵시적 동의' 내지는 `의도적으로 방관' 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이지만, 양국 외교당국이 자존심을 걸고 벌이는 대결이어서 양측의 주장만 평면적으로 놓고 볼 때는 승자와 패자는 확연히 갈리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사건 초기 상황인식= 일본은 중국인 비자(사증) 신청자가 중국 경찰과 싸움을 벌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인식했다고 주장한다. 반면 중국측은 신원이 불확실한 사람들이 영사관에 위해를 가할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반박하고 있다.

▲중국 무장경관의 관내 진입= 일본은 중국 경찰들이 동의없이 들어왔다고 주장한다. 부영사는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이들이 관내에 진입했다고 말하고 있다. 반면 중국측은 총영사의 동의를 얻어 영사관에 들어갔다며 `적법한' 절차에 따른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관내 진입 남성 2명 체포 = 일본측은 부영사가 중국경찰에게 제지의 말을 건네기도 전에 남성 2명을 데리고 나갔다고 주장한다. 중국측은 부영사의 동의를 얻어 끌고 나온 것이라고 반박한다.

▲휴대전화 연락 = 부영사가 휴대전화로 베이징 대사관의 공사에게 연락을 취한 결과, '무리하지 말라'는 얘기를 들었다는게 일본측 주장이다. 중국의 무장경찰과 충돌해 예측못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라는 얘기다. 반면 중국측은 '부영사가 북한주민 5명의 연행과 관련해 휴대전화로 상사의 확인을 거친 뒤 `연행해도 좋다'고 동의했다'고 주장한다.

▲5명의 연행 = 일본측은 부영사가 `기다려 달라'고 중국어로 반박해서 말했고, 두 손을 뻗어 제지하려고 했다고 주장한다. 반면 중국측은 부영사가 연행에 대해 감사를 표시했다고 반박하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