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선양(瀋陽) 주재 총영사관이 지난 8일 북한 주민 5명을 연행하려던 중국 경찰의 시도를 끝까지 제지하지 않은 채 중간에서 포기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가와구치 요리코 (川口順子) 일본 외상이 13일 저녁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선양 총영사관 `망명좌절 사건'의 전모를 담은 자체 조사결과 보고서를 통해 드러났다.

가와구치 외상은 이날 발표에서 종전과 마찬가지로 일본측이 중국 경찰의 관내 진입과 탈북자 강제 연행에 '동의한 사실이 없다'고 거듭 확인했다.

그러나 사건 발생 당시 현지 총영사관 직원이 휴대 전화로 베이징의 일본대사관 공사에게 전화를 걸어 상의했을 때 공사가 '무리하지 말라. 최종적으로 (주민들이) 연행되어도 방도가 없는 것 아니냐'고 말한 것으로 확인돼 끝까지 제지하지 않았음이 드러났다.

공사는 당시 이미 5명이 총영사관 밖으로 끌려나가 상황이 긴박해졌기 때문에 무장 경찰관들을 물리적으로 제압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이같은 지시를 내렸다는게 가와구치 외상의 설명이다.

즉 공사의 지시는 `예측못할 사태가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 위한 조치였지, 중국측에 동의를 해 줬다는 의미는 아니다'는게 일본측 보고서의 주장이다.

총영사관 직원은 공사에게 전화를 걸기에 앞서 두 손을 뻗어 중국 경찰의 북한 주민 연행을 제지하려고 시도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또 가와구치 외상은 조사결과 발표를 통해 중국 경찰의 행동에 대해 항의했다고 강조했으나, `뒷북 치는 식'의 항의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총영사관측은 당시 현장에서 즉각 항의한 것이 아니라, 나중에 선양 공안당국을 방문해서, 그것도 사건 발생 1시간 40분이 지난 시점에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특히 총영사관측이 본국 외무성과 베이징 대사관에 전화를 걸어 상의했을 당시 외무성 본부측은 중국 경찰이 체포한 5명을 연행하지 못하도록 '현상유지를 하라'는 지시만 내려을뿐 곧바로 항의를 하라는 내용은 전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경찰의 모자를 주워준 총영사관의 비자담당영사는 '중국인 비자신청자와 경찰이 다툼을 벌이는 것으로 알았다'고 말해, 안일한 인식을 드러냈다./도쿄=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