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한 시민단체는 지난 주 중국 선양(瀋陽) 주재 일 본 총영사관에 탈북자들이 진입을 시도하기 직전 일본 정부에 탈북자들이 일본 공관 에 망명을 기도할 가능성이 있음을 알려줬다고 이 시민단체 관계자가 13일 밝혔다.

일본 외무성은 그러나 지금까지 그같은 가능성과 관련된 정보가 없었다고 밝혀왔다.

일본 오사카(大阪) 소재 북한 인권감시단체 `북한민중 구조 긴급 네트워크'(RENKA)의 한 관계자는 지난 5월 초 일본 정부의 한 첩보담당 관료가 전화를 걸어와 탈북 난민들의 최근 동향을 물어 '일련의 난민 사태가 일본과 무관한 일이 아니다. 논리적으로 그같은 일이 일본의 해외 외교 시설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베이징(北京) 당국의 감시가 강화됐기 때문에 선양에서 또 다른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면서 나름의 대비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어떤 정부 기관에 그같은 정보를 제공했는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한편 일본 제1야당인 민주당의 간 나오토(菅 直人) 간사장은 민주당이 이번 사태에 대한 의회 차원의 조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오토 간사장은 외무성의 사태 설명이 너무 자주 바뀌고 있음을 감안할 때 외무성 보고를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의회 차원 조사를 요청하고 민주당 조사단을 중국에 파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도쿄 교도=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