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탈북자들의 중국 외국공관 진입 사건이 잇따르자 중국 경찰들이 탈북자와 이들을 지원하는 NGO(비정부 기구) 활동가들에 대한 대대적 단속을 벌이고 있다. 특히 수도 베이징(北京)에는 각 지역 공안(경찰)분국 외사처와 관할 파출소 경찰들이 합동조를 편성, 탈북자들 거주 지역에 강도 높은 단속을 벌이고 있다.

◇12일 중국 베이징의 한 무장경찰관이 외교가 부근을 지나던 중국인 단체를 멈춰세운 뒤 신분증 검사를 하고 있다. 하루전인 11일 또 다른 탈북자들이 베이징의 캐나다 대사관에 뛰어들어 망명을 신청했다. /北京=AP연합

베이징 차오양(朝陽)구 공안분국 외사처의 한 경찰관은 13일 “노동절 연휴(5월 1~7일) 직후부터 관내 탈북자 수색에 들어갔다”며 “이번 단속은 과거 외지인의 불법 체류나 외국인의 거주제한 위반 단속과는 다르다”고 말했다.

4~5명으로 편성된 단속반은 한국어 통역을 데리고 집집마다 돌며 탈북자들을 수색하고 있다고 이 경찰관은 전했다.



차오양구 공안분국은 최근 관내 남쪽 외곽의 J아파트 일대에서 탈북자 여러 명을 검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일대에 사는 한국인 L모씨는 “5일 전쯤 경찰 4명이 통역을 앞세운 채 ‘탈북자 단속을 나왔다’며 ‘탈북자를 본 적이 있느냐’고 묻고 다녔다”고 말했다.

이번 단속은 지난달 29일 베이징 한국 대사관 근처에서 탈북자 3명이 외국공관 진입을 시도하다 체포된 직후 국무원 공안부의 지시에 따라 실시되고 있다고 경찰들은 말했다.

지난주 초에는 한국인이 대거 거주하는 베이징시 동북부의 아파트 단지인 왕징신청(望京新城) 일대에도 NGO 활동가와 탈북자들을 검거하기 위한 수색이 있었다고 베이징의 한 탈북자가 전했다.

베이징 외교 소식통들은 중국 당국이 탈북자들 사건에 NGO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판단, NGO 활동가들에 대한 단속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편 최근 선양(瀋陽)과 베이징에서 외국 공관에 진입했거나 진입 도중 체포된 탈북자 10명은 모두 제3국으로 추방된 뒤 한국으로 보내질 가능성이 크다고 한국 대사관의 한 관계자가 말했다.

이 관계자는 “베이징의 캐나다 대사관에 들어간 탈북자 부부는 조만간 제3국으로 출국이 가능할 것이며, 선양(瀋陽)의 미·일 총영사관에 진입했던 8명도 이 방법 외엔 다른 방법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 北京=呂始東특파원 sdye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