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랴오닝성(遼寧省) 선양(瀋陽)주재 일본 총영사관에 8일 진입하려다 무장경찰에 체포된 장길수군 친척 5명과 선양 주재 미국 총영사관에 8, 9일 진입한 3명, 베이징(北京)주재 캐나다대사관에 11일 들어간 2명 등 탈북자 10명을 제3국을 통해 한국으로 보내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중국 소식통들이 12일 밝혔다.

길수 친척 5명과 선양 미 총영사관에 진입한 탈북자 3명은 미국행을 요구했으나 중국과 미국이 다 함께 미국행 주선에 어려움을 표시해 제3국을 거쳐 한국으로 가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고 중국 소식통들은 말했다.

이들의 출국은 중.미 양국의 미국행 거부와 중국 무장 경찰의 선양 일 총영사관 진입과 강제 연행에 따른 중.일간 외교 마찰로 늦어졌으나 13일 일본 외무성 부대신이 중국에 도착하면 외교적 해결의 실마리가 풀릴 것이라고 중국 소식통들은 말했다.

일본 정부도 중국측이 길수 친척 5명을 일본측으로 돌려보내기 어렵기때문에 제3국을 통한 한국행이라는 현실적이고 외교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마이니치(每日) 신문이 12일 보도했다. 한국 정부는 이들 10명의 한국행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중국측에 전달했다.

중국은 길수 친척 5명과 미 총영사관 진입 3명을 그들이 당초 바란대로 미국으로 보내면 ▲탈북자들의 미국행 선례를 남기고 ▲미국에 약한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비쳐지고 ▲북-미 관계와 한반도 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중국의 인권 문제가 국제적으로 더 크게 부각되는데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고 중국 소식통들은 말했다.

미국은 정치적 망명 이외에 경제적 난민의 망명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밝히면서 이들의 미국행 망명 요청을 거절했다고 중국 소식통들은 밝혔다. 미국은 또 탈북자들을 총기 사용이 자유로운 미국내에서 보호하는데 부담을 갖게되며, 북-미 대화에 지장을 미치고, 민감하고 복잡한 중.미 관계에 변수가 추가된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길수 친척 5명은 ▲미국에 친척이 있고 ▲한국에서 북한 간첩에게 보복당할 수 있고 ▲북한에 남은 친척들이 박해당할 수 있으며 ▲외부세계의 더 많은 관심을 끌기때문에 그간 미국행을 고집해왔다. 11일 캐나다대사관에 진입한 2명은 처음부터 한국으로 가기를 바라고있다.

길수 친척 5명 등이 미국을 거쳐 한국으로 가는 방안은 거론됐다고 중국 소식통들은 말했다. 한편, 중국 무장 경찰의 선양 일본 총영사관 진입과 길수 친척 강제 연행과 관련하여 중.일간 갈등이 가열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의 쿵취앤(孔泉) 대변인은 11일 일본 총영사관에 진입하려다 중국 무장경찰에 끌려간 길수 친척 5명은 일본 영사의 동의하에 중국 경찰에 연행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베이징(北京)주재 일본대사관과 일본 외무성은 중국의 이같은 새 주장에 대해 즉각 반박 성명을 발표, 일본 영사가 동의한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쿵 대변인은 일본 총영사관내에 들어간 2명을 잡은 중국 경찰은 '부영사의 동의하에' 총영사관으로 들어가 이들을 끌어냈다면서 '그후 일본 영사가 이 문제와 관련하여 중국측과 접촉해 5명을 중국 경찰이 데려가도록 동의했으며 무장 경찰관들에게 수고에 대해 감사를 표시했다'고 주장했다./베이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