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중국 선양(瀋陽)의 일본 총영사관에서 발생한 탈북 주민 강제 연행 사건과 관련, 스기우치 세이켄(杉浦正健) 외무성 부대신을 이르면 13일 베이징(北京)에 파견해 탈북자 5명의 신병 인도 교섭을 벌일 방침이라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2일 보도했다.

이같은 방침은 중국 양국이 중국 무장 경찰관들이 탈북자들을 연행하는 과정에서 일본 총영사관측의 동의를 얻었는지를 둘러싸고 완전히 상반된 입장을 고수, 신병 인도 협상 등이 난항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외무 관료가 아닌 정치가 파견을 통한 정치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편 일본 외무성은 중국 정부가 이번 탈북자 망명 시도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 11일 오후 가와구치 요리코(川口順子) 외상 주재로 긴급 간부회의를 가졌다.

외무성은 이 회의에서 중국측의 주장처럼 선양 총영사관측이 중국 경찰의 탈북자 5명 연행에 동의한 것은 물론 사의까지 표명한 일은 없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외무성은 앞으로 중국 정부의 주장에 대해 더 자세히 재반론을 하고 사태 진상 파악을 위해 11일 선양에 파견된 오노 마사아키(小野正昭) 외무성 영사이주 부장의 조사 결과를 주초에 발표한다는 방침을 정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