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지난 8일 중국 선양(瀋陽)의 일본 총영사관에 들어갔던 장길수군 친척 5명을 중국 무장경찰이 무단진입해 연행해간 것을 막지 못한 사실에 대해, 현장 대처에 문제가 있었다고 10일 처음으로 시인했다.

일본의 가와구치 요리코(川口順子) 외상은 이날 국회에서 당시 선양 총영사관의 대응 등에 관해 “긴급사태에서의 대응, 경비체제, 정보수집에서 문제가 있었다”며 “겸허히 반성한다”고 국회의원들에게 사과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는 이날 가와구치 외상을 총리 집무실로 불러 “중국측의 행동은 국제조약을 위반한 것이 분명한 만큼, 단호하게 대응하라”며 “담당자를 파견해 5명의 신병 인도 교섭에 임하는 한편, 발생 당시 상황을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일본 외무성은 영사이주부장(領事移住部長) 등 5명을 이날 밤 중국에 파견했다.

가와구치 외상은 이날 우다웨이(武大偉) 주일 중국 대사를 외무성으로 불러 중국 경찰의 북한 주민 연행은 빈협약 위반이라고 강력히 항의한 뒤 중국측의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고 교도(共同)통신이 보도했다. 가와구치 외상은 또 중국 경찰이 연행한 북한 주민 5명의 신병 인도를 중국측에 요청했다.

한편, 선양의 일본 총영사관에 진입했다가 중국 무장경찰에 체포된 장길수군 친척 5명에 관해 선양 한국영사사무소의 한 관계자는 10일 “중국 당국의 조사가 끝나고 모양새가 갖춰지면 풀려날 것으로 본다”고 석방을 예상했다. 그는 그러나 “제3국 추방형식이 되지는 않을 것이며 석방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고 예측했다.

선양의 미국 총영사관에 들어갔던 탈북자 3명에 대해서는 제3국 추방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주중 한국대사관의 한 관계자는 10일 “이들에 대해서는 시간을 끌 이유가 없다”며 “중국 정부가 전례에 따라 조용하면서도 신속히 처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탈북자 문제에 대한 중국 당국의 태도가 이전과 달리 냉랭하지 않다”며 원만한 처리를 낙관했다. 지금까지 베이징(北京) 외국 공관에 들어갔던 탈북자들은 모두 제3국을 거쳐 희망하는 국가로 보내졌다.

베이징의 미국과 일본 대사관은 탈북자 관련 문제에 대한 논평을 일절 거부하고 있다.
/ 北京=呂始東특파원 sdyeo@chosun.com
/ 東京=權大烈특파원 dykw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