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강원 춘천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강원지부 앞에서 국가정보원 관계자들이 압수수색을 위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연합뉴스
 
23일 강원 춘천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강원지부 앞에서 국가정보원 관계자들이 압수수색을 위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연합뉴스

방첩 당국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수사한 조직은 민노총, 자주통일 민중전위(자통), 제주 ‘ㅎㄱㅎ’ 등이다. 이들 핵심 조직원들은 민노총 주요 간부이거나, 진보당이나 이 당의 전신(통합진보당·민주노동당) 활동 이력이 있다. 자통 하부 조직원 중 전교조 인사도 있는 것으로 방첩 당국 수사로 드러났다. 방첩 당국은 북한이 민노총·진보당·전교조 등 규모가 큰 단체 인사들을 포섭해 국내 반정부·반미·반일 투쟁을 확산하고, 국내 여론에 영향을 미치려 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자통은 지난 3월 구속 기소된 황모씨 등이 북한 문화교류국 김명성 등의 지령을 받고 경남 창원을 중심으로 결성한 조직이다. 이들은 통진당의 주축 세력인 경기동부연합과는 다른 계열이라고 한다. 통진당 해산으로 경기동부연합 세력이 약화한 가운데, 세가 약했던 자통은 자신들의 세력을 경남 지역 외 전국 단위로 넓히는 작업을 벌였다.

이때 북한과 자통이 타깃으로 삼은 단체가 민노총·진보당·전교조였다. 자통 핵심 간부들의 공소장에 따르면 이들이 작년 3월 북한 문화교류국에 보고한 내용 중엔 ‘민노총 지역본부, 금속노조, 일반노조, 전교조, 공무원노조, 화학섬유노조 등 노동 단체 임원들을 자통민중전위 임원으로 육성할 계획’ 등이 있다. 이후 방첩 당국이 확인한 자통 하부 조직원 4명이 실제 민노총 금속노조 조선하청지회 부회장과 민노총 금속노조 경남지부장, 23일 방첩 당국의 압수 수색을 받은 전 진보당 공동 대표 A씨와 전교조 강원지부장 B씨 등 민노총·진보당·전교조 소속이었다

북한도 자통에 보낸 지령문에서 진보당 A씨와 전교조 B씨를 각별하게 챙겼다. 이들은 북한과 자통이 주고받은 지령문·보고문에 A사장, B사장으로 지칭됐다.

북한은 작년 6월 14일 자통에 보낸 지령문에서 “이사회(자통)에서는 전국회의 영향력이 미치는 대중 현장들을 더욱 공고히 하면서 새로운 현장들을 많이 개척하여 전국회의 영향력을 보다 확대·강화해나가야 하겠다”며 “7월 지도부 선거에 A사장을 공동대표로 내세워 당선시키기 위한 활동을 적극 벌여 진보당에 대한 전국회의 영향력을 높이는 데 깊은 관심을 돌여야(돌려야) 하겠다”고 했다. 실제 A씨는 작년 7월 진보당 공동대표로 선출됐다.

북한은 작년 11월 3일 지령문에선 “B사장 지역에서는 전교조 지부 지도부에 진출하기 위한 사업에 힘을 넣어 해당 단체들에 대한 영향력을 보다 넓혀나가야 한다”고 했다. B씨는 작년 12월 전교조 강원지부장에 당선됐다.

국가정보원이 23일 강원 춘천시 전교조 강원지부를 압수 수색하자 이를 저지하려는 노조원들이 건물로 들어가려 하고 있다. 국정원은 이날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전교조 강원지부장과 전 진보당 공동대표의 집과 차량, 사무실 등을 압수 수색했다.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이 23일 강원 춘천시 전교조 강원지부를 압수 수색하자 이를 저지하려는 노조원들이 건물로 들어가려 하고 있다. 국정원은 이날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전교조 강원지부장과 전 진보당 공동대표의 집과 차량, 사무실 등을 압수 수색했다. /연합뉴스

반정부 투쟁 단체 중 가장 큰 세력인 민노총은 북한이 직접 관리했다. 북한은 문화교류국 공작원 리광진 등을 통해 민노총 핵심 간부인 민노총 조직국장 C씨를 직접 포섭했다. C씨가 포섭된 뒤로 민노총 산하 단체에도 북한 지령을 받고 실행하는 이들이 늘었다. 금속노조 전 부위원장과 금속노조 활동을 했던 제주평화쉼터 대표, 보건의료노조 조직실장과 전 관계자, 경기중부지부 사무차장 등이다.

자통과 민노총 등을 통해 국내 친북 세력을 구축한 북한은 적극적으로 반정부·반미·반일 투쟁 지령을 내렸다. 북한은 자통에 2019년 5월 7일 “여론 유포팀들이 후꾸시마(후쿠시마) 앞바다에서 괴물고기 출현, 방사능 오염수에 의한 기형아 출생과 같은 괴담들을 인터넷 공간에 대량 유포시켜야 한다”는 내용의 지령문을 보냈다.

북한은 2019년 4월 2일 민노총엔 “반일 단체들과 연대해 나경원X의 ‘반민특위 망언’을 걸고 과거 친일 행적들을 전면적으로 까밝혀 ‘토착 왜구’ ‘○○○’ ‘친일자위대원’으로 민심에 각인되게 하기 위한 활동들을 적극 벌여 나갔으면 한다”고 했다. 이후 같은 달 13일 한국대학생진보연합이 실제 국회 나경원 의원실을 점거하고 ‘반민특위 망언 나경원은 사퇴하라’ 등의 플래카드를 들었다. 같은 달 25일엔 온라인 등에선 ‘총선은 한일전’ ‘토착 왜구들을 박멸하라’라는 구호가 적힌 포스터도 나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