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
 
/쿠쿠

북한이 개성공단 내 한국 자산을 무단으로 사용해 ‘쿠쿠 밥솥’을 생산, 평양의 백화점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12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북한이 개성공단의 봉제, 인공치아 공장에 이어 밥솥 생산 라인까지 무단 가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내 자산 무단 사용을 중지할 것을 북측에 요구했으나, 북은 이를 묵살하고 남북 연락 통신선마저 차단한 상태다.

북한은 2016년 개성공단 철수 때 쿠쿠전자 등 우리 기업들이 남겨두고 간 완제품들을 빼돌려 국내외 시장에 판매했는데, 이제는 아예 설비와 원자재를 이용해 자체 생산하고 있다는 것이다. 개성공단 철수 때 쿠쿠전자는 밥솥 완제품 1만여 개와 42만여 개를 만들 수 있는 부품과 자재를 두고 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RFA는 “생산 인력은 개성공단이 운영될 때 남조선의 쿠쿠전자 기업에 근무하던 개성 주민들”이라고 전했다.

개성공단에서 만든 전기밥솥에는 ‘비음성 압력밥가마’라는 상표가 붙었는데 평양백화점에서 6인분 밥솥은 50달러(북한 돈 41만원), 10인분 밥솥은 80달러(북한 돈 65만6000원)에 판매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쿠쿠밥솥은 북한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가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개성공단 내 한국 자산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정황은 위성사진과 북한 관영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포착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은 현재 개성공단 내 봉제 공장 위주로 전체 우리 설비의 10% 정도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했다. 최근엔 개성공단의 전자제품 생산 업체에 청색 버스 여러 대가 정차해 있는 모습이 위성사진에 포착되고, 통근용 버스가 평양 시내를 누비는 모습이 처음 확인됐다. 공단 내 의류 공장 설비를 무단으로 가동해 학생 교복과 내수용 의류를 생산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