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브이로거 은아가 평양 시내 1일 관광을 안내하고 있는 모습. 해당 영상에는 보아의 노래가 삽입됐다. /웨이보
 
북한 브이로거 은아가 평양 시내 1일 관광을 안내하고 있는 모습. 해당 영상에는 보아의 노래가 삽입됐다. /웨이보

한류 콘텐츠를 단속해온 북한이 대외선전 영상에선 배경음악으로 K팝 가수 보아의 노래를 사용했다고 북한 전문매체 NK뉴스가 12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웨이보 계정 ‘고려로 데려가줘’에는 지난달 31일 5분30초 길이의 홍보 영상이 올라왔다. 북한 대외선전매체 ‘서광’이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만든 홍보 영상으로, 은아라는 여성이 평양 시내를 1일 관광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 영상은 웨이보에서 7만5000회를 넘겼다.

해당 영상의 마지막 장면에는 가수 보아의 곡 ‘문 앤드 선라이즈(Moon & Sunrise)’가 삽입됐다. 은아가 여행을 마친 뒤 관광버스를 타고 돌아오는 장면에서 40초가량 흘러나온다. 영상에 삽입된 ‘문 앤드 선라이즈’는 가사 없는 기악곡으로 2003년 발매된 보아의 두 번째 싱글 앨범에 실렸다.

북한은 2020년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제정한 뒤로, 남한 문화콘텐츠를 소비하는 주민을 중형에 처하고 있다. 통일부가 지난달 발표한 북한인권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양강도에서 한 남성이 중국에서 한국 영상물을 유입해 주민들에게 유포한 행위로 공개 총살됐다. 2018년에는 하이힐·화장품 등 한국 제품을 몰래 팔다 체포된 사람들도 공개 처형당했다.

NK뉴스는 “한국 음악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보아의 노래를 대외선전 영상에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영상 속 은아는 2019년부터 북한 대외선전 소셜미디어에서 활동하는 브이로거다. 유창한 영어로 평양을 소개해 주목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