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이 10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열린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6차 확대회의를 지도하는 모습. 뒤로 남한 지도가 펼쳐져 있다. /노동신문 뉴스1
 
김정은이 10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열린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6차 확대회의를 지도하는 모습. 뒤로 남한 지도가 펼쳐져 있다. /노동신문 뉴스1

북한 김정은이 군사회의를 주재하고 “전쟁억제력을 더욱 실용적·공세적으로 확대하고 효과적으로 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 언론은 이 내용을 보도하면서 김정은이 남한 지도를 펼쳐둔 채 손가락으로 수도권 근방을 가리키는 사진을 함께 공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1일 김정은이 전날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군사위 제8기 제6차 확대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여기에서 언급된 ‘전쟁억제력’은 핵무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정은은 이 전쟁억제력 운용에 대해 “날로 엄중해지고 있는 조선반도(한반도) 안전 상황을 더욱 엄격히 통제·관리하기 위한 대책”이라고 설명했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는 전선 공격 작전계획과 여러 전투 문건을 료해(파악)하시면서 군대의 전쟁 수행 능력을 부단히 갱신하고 완비하기 위한 군사적 대책들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천해 나가는 데서 나서는 원칙적인 문제들을 밝히시었다”고 전했다.

이어 배포한 회의 사진에는 김정은이 뒤에 펼쳐둔 남한 지도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모습이 나온다. 지도는 흐릿하게 처리돼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되지 않지만, 김정은이 주한미군 기지인 경기도 평택 험프리스 주변을 지목하고 있다는 추정이 나온다. 또 옆에 선 한 간부는 지휘봉으로 지도상 충청 지역을 짚고 있는데, 계룡대 인근일 가능성이 있다. 이곳은 우리나라 육·해·공군 본부가 위치해 있다.

군 간부가 남한 지도를 가리키며 김정은에게 보고하는 모습. /노동신문 뉴스1
 
군 간부가 남한 지도를 가리키며 김정은에게 보고하는 모습. /노동신문 뉴스1

통신은 “회의에서는 미제와 남조선 괴뢰역도들의 침략적인 군사정책과 행위들이 위협적인 실체로 부상하고 있는 현 조선반도 안전 상황의 엄중함을 명백히 인식하고, 그에 대처해 나라의 방위력과 전쟁 준비를 더욱 완비하는 데서 나서는 중요한 군사적 문제들을 토의하였다”며 “우리의 군사적 선택을 더욱 명백히 하고 강력한 실천 행동으로 이행할 수 있는 철저한 준비를 엄격히 갖추는 것을 필수적인 요구로 제기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적들이 그 어떤 수단과 방식으로도 대응이 불가능한 다양한 군사적 행동 방안들을 마련하기 위한 실무적 문제와 기구편제적인 대책들을 토의하고 해당 결정들을 전원일치로 가결하였다”고 밝혔다.

한편 김정은이 주재한 이날 회의에는 당 중앙군사위 주요 성원들과 조선인민군 전선대연합부대 지휘관들이 참석했다. 사진상 박수일 총참모장, 정경택 총정치국장, 강순남 국방상, 김성철 제1군단장, 박광주 제4군단장, 조경철 당 중앙군사위 위원, 최두용 제5군단장 등이 자리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부 인사의 얼굴과 명패는 모자이크 처리됐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