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과 여당은 10일 미 정보 기관이 한국 정부를 도·감청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 파악이 우선”이라며 신중론을 펼쳤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중구 영락교회에서 열린 2023 한국교회 부활절 연합예배에서 축사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중구 영락교회에서 열린 2023 한국교회 부활절 연합예배에서 축사하고 있다./연합뉴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금 미국 언론에서 보도된 내용은 확정된 사실이 아니다”라며 “지금 미 국방부도 법무부에 조사를 요청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유출됐다고 주장하는 자료 대부분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내용이라며 “보도가 나온 상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에서는 유출 자료 일부가 수정되거나 조작됐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며 “특정 세력 의도가 개입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파문이 이달 말로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만큼 야당의 공세 차단에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미 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이번 사건을 과장하거나 왜곡해 동맹을 흔들려는 세력이 있다면 많은 국민에게 저항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야당에서 제기되는 ‘용산 대통령실 이전으로 도·감청에 무방비’ 등의 주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양국의 상황 파악이 끝나면 우리는 필요할 경우 미국 측에 합당한 조치를 요구할 계획”이라며 “이런 과정은 한미 동맹 간에 형성된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여권 고위 관계자는 “양국의 신뢰를 재확인하는 미국 측의 책임 있는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이 신호 정보(signals intelligence) 등을 통해 수집한 북한 등 안보 관련 정보를 한국과 추가로 공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정보 당국에선 미 정보기관이 특정인을 도·감청했을 가능성보단 특정 키워드 등과 관련된 신호 정보를 수집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이 사안이 불거지면 누가 이익이 되는지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제3국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합참 작전본부장 출신인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은 “민주당의 의혹 제기가 12년 만의 국빈 방문 성과를 흠집 내기 위한 사전 작업일 가능성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며 “민주당의 반미선동은 비단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