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한국과 미국이 판교에서 북한 해커들이 훔친 암호화폐를 회수하는 작전을 펼친 사실이 뒤늦게 공개됐다.

9일(현지 시각) CNN에 따르면 지난 1월 말 한국 정보당국과 미국 민간 조사단은 비밀리에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모여 작전을 벌였다. 한미 양국은 수개월 동안 북한 해커들이 ‘하모니’ 라는 캘리포니아 암호화폐 회사에서 훔친 1억 달러(약 1323억원)를 추적해왔는데, 이들이 훔친 암호화폐를 달러나 중국 위안화 등 현금화 할 수 있는 계좌로 옮기기 직전 덜미를 잡기 위해서였다.

일명 ‘판교팀’의 이날 작전은 매우 긴박하게 이뤄졌다. 해커들이 훔친 암호화폐를 현금화 계좌로 세탁하는 데는 채 몇 분이 걸리지 않는데, 이 때를 놓치면 영영 회수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날 북한 해커들은 훔친 암호화폐 중 일부를 이체하려고 하자, ‘판교팀’은 불과 몇 분만에 이를 차단했다.

결국 북한 해커들은 훔친 자금 중 일부만 달러로 현금화 할 수 있는 계좌에 이체했고, 이는 곧바로 미국 사법당국에 의해 압류됐다. 이날 ‘판교팀’이 회수한 자금은 도난 당한 1억 달러 중 100만 달러(약 13억2300만원)에 달한다고 CNN은 보도했다.

한편 북한의 조직적 암호화폐 해킹은 한미 양국의 국가 안보에 있어 필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북한이 암호화폐 해킹을 통해 벌어들인 돈이 대량살상무기와 미사일 개발 등 김정은 정권의 자금 흘러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4일 글로벌 사이버 보안기업 맨디언트는 “북한 해킹그룹 ‘김수키’가 암호화폐를 훔쳐 자금 세탁을 한 뒤 북한 정권에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국가정보원 관계자는 CNN에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동맹국 및 민간 기업들과 ‘신속한 정보 공유’ 체계를 개발했으며, 도난당한 암호화폐가 북한으로 밀반입되는 것을 막을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