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8일 중국 공안(경찰)이 선양(瀋陽)의 일본 총영사관에 허가없이 진입, 망명요청을 위해 들어온 북한 주민 2명을 끌어낸데 대해 중국측에 공식 항의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다카하시 구니오(高橋邦夫) 주중 공사는 이날 중국의 무장 경찰관들이 총영사관 영내에 들어와 북한 주민 2명을 끌어낸데 대해 '중국측 대응은 매우 문제가 있는 것으로 심히 유감'이라며 '이는 영사관계에 관한 빈협약에 규정된 공관 불가침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다카하시 공사는 특히 중국 경찰관들이 총영사관 영내에서 끌어낸 주민 2명의 신병을 즉각 인도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다카하시 공사는 문제의 주민 2명을 포함해 모두 5명이 총영사관 앞 중국 경찰초소에 구금됐을 당시 '향후 대응방안을 검토할 때까지 신병을 이동하지 말아달라'고 중국측에 요청했음에도 불구, 중국측이 이들을 공안국으로 연행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한편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하라고 외무성에 지시했다.

고이즈미 총리는 중국 경찰들의 총영사관 무단진입 문제와 관련해서는 '일본에는 일본입장이 있고, 중국에는 중국입장이 있는 만큼 외무성은 냉정히 대처해야 할 것'이라며 '중일 관계를 저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도쿄=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