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침해를 겪은 탈북 여성 4명이 16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구세군강당에서 열린 제67차 유엔 여성지위위원회(CSW) 부대행사 '굴하지 않는 북한 여성들의 역할'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인권 침해를 겪은 탈북 여성 4명이 16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구세군강당에서 열린 제67차 유엔 여성지위위원회(CSW) 부대행사 '굴하지 않는 북한 여성들의 역할'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탈북 여성 4명이 16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에서 자신들이 겪은 실상을 증언하며 북한 인권문제를 쟁점화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이날 미국 민간단체 북한자유연합이 뉴욕 구세군강당에서 ‘굴하지 않는 북한 여성들의 역할’이라는 제목으로 주최한 제67차 유엔 여성지위위원회(CSW) 부대행사에서 북한의 인권침해 현실을 증언했다

탈북 여성 지한나씨는 1996년 남편이 세상을 떠나자 6살, 4살 아들을 먹여살리기 위해 중국 무역에 뛰어들었다. 제법 돈을 벌었지만, 2009년 북한의 화폐 개혁으로 재산이 100분의 1토막이 나자 탈북을 결심했다. 그는 중국에서 공안에 붙잡혔다. 화장실도 없고 간수들이 먹다 남긴 음식을 하루 한두 끼만 먹는 인간 이하의 대우를 받다 북송된 그는 뇌물을 주고 풀려났다. 이후 북한 보위부에서 감시하던 친구를 숨겨줬다가, 자신의 재산까지 빼앗기자 2차 탈북을 시도했다.

지씨는 다시 중국에서 잡혀 재차 북송됐다고 한다. 그는 “감방에서는 간수들이 냄새가 난다고 근무 시간 중에는 변을 못 보게 하는 고문을 했다”고 말했다. 개천1교화소에 투옥된 지씨는 “교화소 직원들이 매일 죽어나가는 수형자들의 시신을 웅덩이에 묻어놓고 그 위에 농작물을 심는 끔찍한 장면을 목격했다”며 “농사가 잘 된다고 이야기하더라”고 했다.

다른 탈북 여성 한송미씨는 북한의 가부장적 사회와 가정폭력 실태 등을 고발했다. 그는 “탈북하다가 잡히면 남은 가족들이 고초를 당한다. 잡히면 자살하기로 결심하고 나섰다”고 했다.

또 다른 탈북여성 이하은씨는 2015년 한국에 사는 탈북민의 부탁으로 북한의 가족에게 돈을 보내주려다 보위부에 걸려 양강도의 한 집결소에 수감됐다고 한다. 그는 “감방 안에서 10시간 동안 말도 못하고 무릎에 두 손을 얹고 앉아있어야 한다.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철창 밖으로 손을 내밀라고 하고 사정 없이 때린다”며 “제가 당한 고통은 다른 여성들보다 약소하다”고 했다.

행사를 주최한 북한 인권운동가 수잔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는 “인권 이슈가 북한 문제의 전면에 등장해야 한다. 그것이 잔혹한 독재를 끝내는 열쇠”라며 “인권이 바로 김씨 독재의 아킬레스건”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