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경남 창원의 ‘자주통일 민중전위(자통)’ 총책 황모(60)씨 등 조직원 4명을 15일 국가보안법 위반 및 범죄단체 활동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황씨 등은 북한 노동당 대남공작기구인 문화교류국 공작원들과 캄보디아 등에서 접선해 공작금 7000달러를 수수한 뒤 북한 지령에 따라 국내에서 반정부 투쟁, 반미 활동, 소셜미디어(SNS)를 통한 여론 조작 등을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 이희동)에 따르면, 북한이 내린 수십 개 지령에는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한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었다. 2021년 4월 북한은 ‘윤석열 후보 대망(大望)론’에 적극 대응하라고 자통에 지시했다. 당시 윤석열 대통령은 검찰총장에서 물러난 직후였고, 대선 후보 여론조사에서 1위에 올라 있었다.

이때 북한은 자통에 “보수 패당이 정권 심판론을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보려고 발악적으로 책동하고 있다”면서 “선전팀을 발동해 ‘보수정권의 부활은 제2의 노무현 참극을 불러오게 된다’는 위기의식을 불어넣기 위한 여론전을 전개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또 “댓글팀들이 태극기 부대를 사칭해 윤석열의 야권 후보 대망설은 보수 난립을 노린 집권 여당(민주당)의 술책이라는 괴담을 널리 유포시키라”고 했다는 것이다. 북한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에도 여러 차례 정권 퇴진 운동과 반미 투쟁을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