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 주유엔 북한대사가 15일(현지시각)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공개발언을 통해 북한인권결의안 채택에 대해 규탄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은 UN웹티비 화면 캡처. /뉴스1
 
김성 주유엔 북한대사가 15일(현지시각)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공개발언을 통해 북한인권결의안 채택에 대해 규탄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은 UN웹티비 화면 캡처. /뉴스1

북한은 13일 유엔이 북한 인권 관련 회의를 개최하는 것에 대해 “초강력 대응을 할 것”이라며 반발했다. 유엔 안보리는 17일(현지시각) 북한인권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비공식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미국의 비열한 ‘인권’ 압박 소동을 대조선(대북) 적대시 정책의 가장 집중적인 표현으로 강력히 규탄하며 전면 배격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외무성은 “13일부터 감행되는 미국,남조선 대규모 전쟁연습과 때를 같이하여 미국은 추종세력과 함께 존재하지도 않는 우리의 ‘인권 문제’를 논의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공식 모임이라는 것을 강압적으로 벌려놓으려고 기도하고 있다”며 “우리 국가를 반대하는 미국의 극악무도한 적대행위가 수수방관할 수 없는 엄중한 지경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권은 곧 국권이며 국권 수호를 위하여 가용한 모든 수단을 사용하는 것은 주권국가의 합법적 권리”라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국가의 자주권과 권익을 철저히 수호하기 위하여 미국과 그 추종 세력들의 가장 비열한 적대모략 책동에 초강력 대응할 것임을 다시 한번 엄숙히 천명한다”고 경고했다.

외무성은 “핵 문제를 가지고는 더이상 우리를 어쩔 수 없는 궁지에 몰릴 때마다 오합지졸의 추종세력들을 긁어모아 인권 압박 책동에 매여달리는 것은 하나의 공식처럼 굳어진 미국의 너절한 악습”이라며 “미국과 추종세력들의 대조선 인권 책동은 진정한 인권 보장과는 아무러한 인연이 없으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영상(이미지)에 먹칠을 하고 조선 인민의 진정한 권리와 이익을 말살하기 위한 가장 정치화된 적대적 수단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가의 자주권과 사회주의 제도를 전면부정하는 미 제국주의자들을 무자비하게 징벌하여 반드시 값비싼 대가를 받아내야 한다는 것은 우리 인민의 변함없는 대미,대적 입장”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