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가 지난 12일 제주 4·3평화공원을 찾아 추모하는 모습.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캡처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가 지난 12일 제주 4·3평화공원을 찾아 추모하는 모습.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캡처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는 ‘제주 4·3 사건이 북한 김일성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는 발언을 한 태영호 의원에게 발언 주의를 요구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16일 “제주도당에서 태 의원 발언에 대해 엄중한 주의 조치를 요청하는 공문을 접수했다”며 “선관위 내부 논의를 거쳐 지난 15일 태 의원측에 구두로 ‘지역 민심과 국민 정서에 반하는 언행은 삼가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태 의원은 제주에서 첫번째 합동연설회가 열린 지난 13일 북한에서 배우고 자란 내용이라면서 “4·3 사건은 명백히 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15일에도 그는 기자회견에서 “자유를 찾아온 대한민국에서 내가 알고 있는 사실에 관한 내용을 언급했는데 집단린치를 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 4·3 희생자유족회와 제주 4·3 기념사업위원회 등 관련 단체들은 이에 반발하며 태 의원의 사과와 최고위원 후보직 사퇴 등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도 15일 태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 그렇게 나름대로 발제하는 것을 가급적 자제했으면 좋겠다는 그런 취지로 의견이 전달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제주 4·3은 7년간 제주도민이 국가권력에 희생된 역사적 비극’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국민의힘은 마지막 한 분의 희생자가 명예 회복을 하는 그날까지 역사적 진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작년 4·3 추념식에 참석해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상흔을 돌보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며, 화해와 상생,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대한민국의 몫’이라고 국가책임을 강조했다”고 썼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