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18일 오전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서울 중구 민주노총 서울 사무실 앞 통행을 통제하고 있다. /뉴스1
 
경찰이 18일 오전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서울 중구 민주노총 서울 사무실 앞 통행을 통제하고 있다. /뉴스1

국가정보원과 경찰은 18일 민노총 전·현직 간부들이 북한 지시에 따라 각종 반국가·이적 활동을 벌인 혐의로 서울의 민노총과 보건의료노조 사무실, 전남 담양의 자택, 세월호 제주 기억관 평화 쉼터 등 10여 곳을 압수 수색했다. 국정원은 민노총 핵심 간부가 2017년 동남아에서 북한 공작원과 접선한 뒤 보건의료노조 간부와 금속노조 간부 출신 2명 등과 함께 지하조직을 운영해 온 것으로 보고 있다.

국정원은 최근 창원과 제주 지하조직 적발 이후 증거인멸 정황이 포착돼 급히 강제수사로 전환했다고 한다. 법원은 혐의자 4명에 대한 압수 수색 영장을 모두 발부해 줬다. 혐의가 소명된다는 뜻이다. 민노총 핵심부에 북한 지하조직이 침투한 것이 추정을 넘어 사실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노조는 조합원의 권리 신장을 위한 것이다. 하지만 민노총은 정치·반미 투쟁에 주력해 왔다. ‘주한미군 철수’ ‘사드 배치 철회’가 민노총 집회와 각종 성명·논평에 자주 등장한다. 작년 6월 집회는 이름도 ‘반미자주노동자대회’였다. 8·15 자주평화통일대회에선 “한미 동맹 끝장내자”며 북한 조선직업총동맹이 보내온 ‘련대사’를 낭독하고 전문을 웹사이트에 게시했다. 이처럼 노조와 무관한 정치투쟁은 우연이 아니었을 가능성이 있다.

민노총은 이날 압수 수색 수사관들에게 욕설을 퍼붓고 “정권의 폭거에 맞서 강력한 투쟁에 돌입할 것”이란 성명을 냈다. 과거 간첩 사건 관련자들도 처음에는 ‘공안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심지어 국정원 정문으로 몰려가 시위를 한 적도 있다. 이번 압수 수색은 국정원과 경찰이 북한 공작원 해외 접선 등 수년간 축적한 물증을 바탕으로 진행된 것이다. 민노총 내부 북한 지하조직이 적발된 것인지, 공안 탄압인지는 수사와 재판을 통해 가려질 것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