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지난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뉴스1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지난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뉴스1

검찰이 국외 도피 8개월 만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에 대해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19일 새벽 0시 40분쯤 “김성태 전 회장에 대해 사기적 부정 거래 등 자본시장법 위반과 회사 자금 횡령, 비상장 회사에 대한 부당 지원 등 배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대한 뇌물 공여, 대북 송금을 위한 외국환관리법 위반, 증거 인멸 교사 혐의 등으로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김 전 회장이 지난 17일 태국에서 귀국행 비행기를 타자 체포 영장을 집행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을 이틀 간 조사한 후 체포 시한(48시간)에 맞춰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김 전 회장은 2018~2019년 쌍방울 그룹이 발행한 전환사채 매입 자금을 마련하려고 회삿돈 30억원을 횡령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쌍방울 계열사 나노스가 발행한 전환 사채를 보유한 투자 조합에서 본인 지분을 높이려고 다른 조합원 지분을 고의로 감액해 4500억원 손해를 끼쳤다는 배임 혐의도 있다고 한다. 그는 2018년과 2019년 각각 100억원씩 총 200억원대 전환사채(CB) 발행 관련 내용을 허위로 공시한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도 있다.

김 전 회장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관련해서도 여러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쌍방울이 이 대표가 경기지사이던 시절 대북 사업을 위해 경기도와 협력했으며, 김 전 회장이 이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5월 당시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안부수 아태협 회장 등의 도움으로 중국 단둥에서 북한 측으로부터 광물 개발 등 여섯 분야의 우선적 사업권을 받고 그 대가를 지급하기로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쌍방울은 2018~2019년 640만달러(당시 환율 기준 72억원)를 중국으로 밀반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안부수 아태협 회장을 통해 47만달러를 대북 사업 로비 자금 명목 등으로 북한 조선아태위 김영철 위원장과 송명철 부실장에게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전 회장은 또 2019~2022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게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총 3억원을 줬다는 혐의도 받는다. 그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대한 뇌물 공여 정황을 숨기려 임직원을 동원해 쌍방울 사무실 PC를 교체하도록 지시하는 등 증거 인멸을 교사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이날 양선길 쌍방울 그룹 회장에 대해서도 김 전 회장과 공모해 회사 자금을 횡령하고, 비상장 회사에 부당한 지원을 한 배임 혐의로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쌍방울은 이재명 대표가 2018년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을 때 20여억원의 변호사 비용을 대신 내줬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을 구속한 후 제기된 의혹 전반을 수사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