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은 11일(현지 시각) 워싱턴DC에서 열린 외교·국방장관(2+2) 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 3국 간 협력을 심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국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서도 의견을 모았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회담 이후 진행된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은 지난해 10월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을 포함해 불법적이고 무모한 미사일 발사를 하고 있다”며 “우리는 (북한의) 공격을 억제하고 필요한 경우 방어하기 위한 한국과의 3국(한·미·일) 협력을 심화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것이 우리 3국 정상들이 지난해 11월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서 강조한 약속”이라고 했다.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해선 3국 간 공조가 필수라는 미 정부 정책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다.

미·일은 공동선언문에서도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핵무기를 최대 속도로 증강하겠다는 북한의 정책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약속을 재확인했다”며 “(양국) 장관들은 또한 북한이 제시하는 심각한 위협을 해결하고 인도·태평양 지역과 안보, 평화, 번영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한·미·일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미·일은 한국과 협력을 더욱 심화하고 3자 및 다자 훈련이 중요한 분야로 탄도미사일 방어, 대잠수함전, 해상안보, 인도주의 지원, 재난 구호 등을 명시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우리(미국과 일본)는 동중국해·남중국해, 대만 주변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공통 관심사를 포함해 여러 문제를 논의했다”며 “여기엔 북한 비핵화에 대한 우리의 약속이 포함된다”고 했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북한이) 지난 1년간 전례 없는 빈도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른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변함없는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