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주 국회 국방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5일 오후 수도방위사령부 예하 방공진지에서 북한 무인기 대응 대비 태세 점검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김병주 국회 국방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5일 오후 수도방위사령부 예하 방공진지에서 북한 무인기 대응 대비 태세 점검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자신이 북한과 내통해 북한 무인기 용산 대통령실 비행금지구역(P-73) 침투 사실을 알아냈다는 의혹에 대해 “지도만 볼 줄 알면 다 알 수 있는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지난달 26일 우리 영공(領空)을 침범한 북한 무인기 5대 가운데 1대가 용산 대통령실에서 3㎞ 거리 상공까지 침투했던 것으로 4일 확인됐다. 당초 군 당국은 김병주 의원이 제기한 북한 무인기의 용산 침투 가능성에 대해 여러 차례 부인했었다.

뒤늦게 이를 파악한 대통령실은 “(김병주 의원) 자료 출처에 대해 당국이 의심을 품고 있다”고 했고,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은 “민주당이 우리 군보다 북 무인기 항적을 먼저 알았다면, 이는 민주당이 북한과 내통하고 있다고 자백하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여권이) 마치 내가 북한과 내통한 것 아니냐는 투로 말해 황당해서 밤잠이 안 왔다”며 “국방위에서 군이 보고한 자료, 비행 궤적을 일반 시민들한테도 보여줘 봤더니 ‘우리 마을 종로를 지난 것 같다, 중랑구도 지났네, 아니 남산 쪽으로 간 거 아니냐’고 하더라”고 말했다.

김병주 의원은 “(군이 공개한) 무인기 궤적이 쭉 연결되어 있길래 계속 추적했냐고 물었더니 ‘그건 아니다’라고 답하더라. 탐지 안됐을 땐 어떻게 했느냐고 물었더니 대충 (예상경로로) 연결했다더라”라며 “그러면 이것(비행금지구역)이 들어갔을 의혹이 있다.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비하라고 의혹을 제기했던 것”이라고 했다.

이어 “비행금지구역 반경 3.7km는 들어오면 무조건 격추시키는 구역”이라며 “그 구역에 적기가 들어왔다는 것은 완전한 경호작전의 실패”라고 했다.

김병주 의원은 “방공진지는 제일 높은 데 있어야 한다. 청와대에 있을 때는 북한산, 인왕산 등에 있었다”며 “용산은 주변 빌딩숲에 가려 있기 때문에 제일 높은 빌딩에 방공진지를 만들어야 한다. 제일 높은 곳은 민간 아파트나 민간 기업 빌딩이다. 그런 곳에 방공진지를 올리는 것은 제한이 있다. 그러다 보니 전체 비행금지구역을 커버하기에는 (용산이) 적절하지 않은 위치일 수 있다”고 했다.

김병주 의원은 “대통령실을 이전할 때부터 ‘비행금지구역을 8km에서 3.7km로 줄이는 건 문제가 있다’, ‘방공진지 구축에도 문제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는데 그것이 지금 현실화되고 있다”며 “(비행금지구역 침투 사실 공개를) 언론이 먼저 했다. 언론이 북한하고 내통했는지는 왜 의문을 제기 안 하나”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