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북한의 도발과 윤석열 정부의 강경 대응 기조를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럴 일이 아닙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전쟁 얘기를 너무 함부로 한다. 그것도 남북한 정상이 거칠게 주고받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지난해) 연말에 무인기를 서울 상공에 띄웠다. 새해 벽두에는 동해로 미사일을 또 쐈다”며 “남북한 정상은 핵무기까지 거론했다. 걱정된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이럴 일이 아니다. 지도자라면 군사적 긴장을 낮추면서, 평화 정착과 민족 번영의 길을 찾아야 한다”며 “어느 경우에도 전쟁은 막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안보는 큰소리친다고 얻어지는 게 아니다”라며 “국방 역량은 조용히, 그러나 확실히 키우고, 국민에게 국가에 대한 사랑과 믿음이 우러나게 해야 한다”고 했다.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대통령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게 했던 말도 전했다. 김 전 대통령은 당시 “누구도 정상의 자리에 영원히 있을 수는 없다. 우리가 이 자리에 있을 때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민족이 흥할 수도 있고 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 전 대표는 “이 말씀을 남북 정상께 전하고 싶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