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뉴시스
 
윤석열 대통령./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6일 북한 군용 무인기가 우리 영공(領空)을 최초 침범했을 당시 관련 보고를 받고 “우리도 몇 배의 드론(drone·무인기)을 북쪽으로 올려 보내라”라고 지시했던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보안 부서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 26일 우리 영공을 침범한 북한 무인기 총 5대 가운데 1대가 먼저 오전 10시 25분쯤 군사분계선(MDL) 이남으로 넘어왔다는 보고를 받자 즉각 대응 조치 관련 지시를 내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우리도 몇 배의 드론을 북쪽으로 올려보내라”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이 당일 여러 일정 속에서도 북 도발과 관련 보고를 받고 가능한 대응 옵션에 대한 지시를 내렸다는 것이다. 북 무인기는 이후 총 5대가 영공을 침범해 경기·서울 일대를 비행했다.

북한의 주요 무인기
 
북한의 주요 무인기

보안 부서 관계자는 “우리 영공을 넘어온 북 무인기 총 5대 가운데 가장 먼저 1대가 넘어왔을 때 대통령이 이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면서 “대통령은 이에 2~3배로 우리 드론을 북측에 올려 보내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군은 대응 매뉴얼 등을 검토했고, 최종적으로 군단급 무인 정찰기인 ‘송골매(RQ-101)’ 2대를 군사분계선(MDL) 이북까지 올려 보냈다.

송골매는 북한 군사 기지를 촬영하는 등 정찰 작전을 계획대로 완수한 뒤 무사 귀환했다. 우리 군 무인기가 MDL 이북인 적진까지 침투 작전을 벌인 것은 사상 처음이다. 지난 26일 북 무인기의 우리 영공 침투 당시 우리 군은 MDL월남 이전부터 우려 상황을 감지하고 경고 방송과 사격을 했었다. 그러나 북한은 우리 무인기의 침투에 아무런 대응 조치를 하지 못했다. 국내 한 매체가 우리 무인기에 대해 북측이 대응 사격을 했다는 보도를 했지만, 이는 오보라고 군 당국은 밝혔다.

한국형 무인 정찰기 '송골매'.  /뉴스1
 
한국형 무인 정찰기 '송골매'. /뉴스1

윤 대통령은 지난달 2일 북한이 북방한계선(NLL)을 넘겨 울릉도로 향하는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 때도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냐”며 대통령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들과 논의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당시 회의에서 여러가지 옵션을 보고받고 “가장 단시간 내에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공대지(空對地) 미사일로 비례성 원칙에 입각에 북쪽 해상에 3발 발사하라고 지시했었다”고 한다. 북한은 당시 분단 이후 처음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을 NLL을 넘어 울릉도와 속초 해안 인근까지 쏴 울릉도에서 공습경보를 발령하는 등 큰 혼란이 발생했다. 이에 우리 군은 NLL 이북 공해상에 공대지 미사일을 3발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일 북한의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응해 NLL 이북 공해상으로 공대지미사일 사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영상=국방부
 
합동참모본부는 2일 북한의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응해 NLL 이북 공해상으로 공대지미사일 사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영상=국방부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