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평양 미림비행장에 대규모 병력이 모여 열병식을 준비하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9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과거 북한이 대규모 열병식을 진행했었을 때 첨단 신무기를 공개해왔던 전력이 있는만큼 이번에도 이전에 공개하지 않은 무기를 열병식을 통해 공개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정은의 생일인 내년 1월 8일,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2월8일) 때 열병식이 열릴 가능성 등이 거론되고 있다.

지난 4월25일 김일성광장에서 진행된 조선인민군창건 90주년 계기 열병식. /평양 노동신문, 뉴스1
 
지난 4월25일 김일성광장에서 진행된 조선인민군창건 90주년 계기 열병식. /평양 노동신문, 뉴스1

VOA는 위성사진 서비스 플래닛 랩스(Planet Labs)가 지난 18일 평양 미림비행장 일대를 촬영한 사진을 보면 훈련장 중심부와 중간 도로 등에 최소 16개의 대열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VOA는 “김일성 광장 앞 10개 대열이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 채 이동하고 있었으며 대열이 움직이는 훈련장 내 도로 최소 3곳에선 크고 작은 대열 5~6개가 확인됐다”며 “각 대열에 도열한 병력을 50~300명으로 추정하면 이날 훈련장에는 최소 800명에서 최대 4800명이 모인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또 위성사진엔 열병식 훈련장 북서쪽 공터 2개 중 1곳이 차량으로 가득한 모습도 담고 있다. 다른 공터는 이 일대 내린 눈으로 인해 하얀색으로 표시돼 있는 것과 다르다.

앞서 북한은 지난 4월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 열병식을 개최하면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7형’을 비롯해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신형 전술유도무기 등을 대거 공개했었다. 지난해 1월 북한은 노동당 제8차 당대회를 기념한 열병식을 통해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되는 ‘북극성-5형’과 ‘북한판 이스칸데르’ 개량형으로 불리는 KN-23을 공개했다.

앞서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도 플래닛 랩스 사진을 통해 분석한 결과 지난 2일부터 14일까지 열병식 준비로 보이는 움직임이 지속적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NK뉴스는 병력으로 추정되는 대형은 최소 39개이며 한 대형에 288명의 군인이 포함된다고 보면 총 1만1000명 이상의 군인이 동원된 것으로 추산된다고 했다.

NK뉴스는 “북한이 통상 이곳에서 한두 달 정도 준비 기간을 거쳐 열병식을 진행해왔다”며 “이같은 움직임이 실제 열병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태”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