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deo_0
 
북한 인권 운동가 김영환씨가 30일 본지 인터뷰에서 중국 공안으로부터 전기고문을 당할 당시의 구체적인 상황과 국내 주사파에 대한 입장, 북한 민주화 운동의 방향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김영환(59) 북한민주화네트워크 연구위원은 북한이 ‘김정남 암살’과 비슷한 수법으로 김일성을 비판한 자신을 암살하려 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김씨는 1980년대 ‘강철 서신’이란 문건으로 대학가에 주체 사상을 전파했으나 1990년대 북한 인권 운동가로 전향했다.

김 위원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2016년 3월 열린 학술 발표회 당시 40대 중후반 정도로 보이는 정장 차림의 조선족 남성이 다가와 악수를 청하길래 손을 잡고 1분가량 대화를 나눴다”면서 “두 달쯤 뒤 국정원에서 연락이 와 해당 남성이 북에서 보낸 암살 요원이라고 알려왔다”고 말했다. 악수를 한 것이 암살 시도였다는 것이다.

그는 “해당 남성이 독약을 묻힌 손으로 표적을 만져 살해하는 수법을 사용한다고 국정원이 전했다”고 말했다. 그로부터 1달 뒤 미국 중앙정보국(CIA)도 지인을 통해 같은 내용을 전해줬다고 김 위원은 주장했다. 이 수법은 지난 2017년 2월 북한이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을 암살할 때 사용한 방법과 비슷한 면이 있다고 김 위원은 밝혔다. 당시 북한은 김정남 얼굴에 화학 무기를 발라 살해했다.

김 위원은 “(북한이) 독약을 적게 묻혀서 (암살에) 실패했거나, 실제로 독약을 묻히지는 않고 내가 암살의 표적이 됐다는 정보를 흘려 위협만 하려 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추측했다. 그는 2015년 말 출간한 책에서 “김일성이 주체사상을 잘 모르더라는 내용이 들어있다”며 “아마 북한이 분노할 만한 내용이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김 위원은 1991년 잠수정을 타고 밀입북해 김일성을 만났지만 김일성의 주체사상에 대한 무지와 북한의 비인간적 분위기에 실망해 북한 인권 운동가로 전향했다. 그는 “북한 민주화 운동 과정에서 북한 활동가 등 수십 명이 총살돼 고통스럽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